( 영어회화 ) 부
1. 활동 목표
듣고 말하기 위주의 초보적인 생활영어를 익히고 의사소통의 기초능력을 향상 켜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가. 주변의 사물을 영어로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나. 생활 속에서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을 영어로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다.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
2. 활동 방침
가. 영어에 대한 문법적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을 전 개한다. 나. 학생의 언어습득과정을 고려하고 쉽고 이해 가능한 학습 내용과 흥미, 게임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다. 읽기, 쓰기는 강조하지 않는다. 라. 이해 가능한 교실 영어를 반복 사용한다. 마. 우리문화에 대한 긍지를 가지고 외래문화를 비판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
3. 기대 효과
가. 일상생활 장면 제시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힐 수 있다. 나. 게임, 율동 등을 통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외국어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활동 중심의 평가를 지향한다. 나. 의사소통 활동시의 참여 의욕, 태도, 소통 능력 등을 관찰하여 서술식으로 평가한다. 다. 음성언어 사용 능력의 관찰, 과업 수행 등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
나. 평가 세부 계획
( 영어회화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7일 | 즐겁게 노래를 따라 부르며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가? | 상 |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 활동지, 관찰 |
중 |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표현을 알고는 있으나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한다. | |||
하 |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표현을 잘 알고 있지 못하다. | |||
6월 10일 | 과일의 이름과 그에 알맞은 색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가? | 상 | 과일의 이름과 그에 알맞은 색을 모두 기억하며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 활동지, 관찰 |
중 | 과일의 이름과 그에 알맞은 색을 기억하나, 자연스럽게 말하지 못한다. | |||
하 | 과일의 이름과 그에 알맞은 색을 기억하지 못한다. | |||
9월 9일 | 연극을 위한 대본 쓰기 활동에 중심표현을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는가? | 상 | 중심표현을 잘 활용하며 창의적으로 연극 대본을 쓸 수 있다. | 활동지, 관찰 |
중 | 중심 표현을 활용하여 연극 대본을 쓸 수 있다. | |||
하 | 중심 표현을 활용하여 연극 대본을 쓰지 못한다. | |||
11월 18일 | 영어 노래 및 연극에 에 포함된 영어 표현을 적극적으로 익혀 말하고 노래하는가? | 상 | 영어 표현을 적극적으로 따라 말하고 노래할 수 있다. | 관찰 |
중 | 영어 표현을 따라 말하고 노래할 수 있다. | |||
하 | 영어 표현을 따라 말하고 노래하는 활동에 소극적이다..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여가문화활동 | 활동명 | 영어회화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18 )명 | 지도교사 | 주무 : 정 영 옥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2학년 성실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색연필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영어 회화부 계획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
2 | 5 13 | ■ 옆 사람 상대에게 소개하기 ▫ What's your name? ▫ Can I have your name? ▫ My name is .자기 소개하기 ▫ Song Time : Puff the magic dragon |
▲활동지 화일, 노래 MP3화일 |
3-4 | 5 20 | ■ 날씨 표현 ▫ How is the weather?. ▫ what/s the weather like today? ▫ It's sunny, windy, cloudy ,foggy, rainy, ▫ 보드게임 통해 표현 정리하기 ▫ Song Time : Puff the magic dragon |
▲활동지화일, 활동지, 색연필, 노래 MP3화일 |
5-6 | 5 27 | ■ 요일 묻고 답하기 ▫ What day is it today?. ▫ It's Monday, Tuesday wed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놀이통해 주말에 한 일을 묻고 답하기 ▫ Song Time : Beautiful sunday |
▲활동지 화일, 활동지, 색연필, 노래 MP3화일 |
7-8 | 6 10 | ■ 어휘학습(과일) ▫ fruits, apple, orange, watermelon, pineapple,grapes, lemon, strawberry , pear ,persimon ▫Let's play BINGO game ▫ Song Time : Beautiful sunday |
▲활동지 화일, 활동지, 색연필, 노래 MP3화일, 각종과일 |
9-10 | 6 24 | ■ 숫자 익히기 ▫ I can move 2 steps. ▫ 1-100까지의 수 읽고 쓰기 ▫ 놀이 통해 수 익히기 ▫ Song Time :Fly to the moon |
▲활동지 화일, 활동지, 색연필, 노래 MP3화일 |
11-12 | 7 5 | ■ Cooking Class ▫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 이야기하기 ▫ 모둠별로 음식 만들기 ▫ Song Time :Fly to the moon |
▲음식 만들기 재료, 활동지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16 | 9 9 | ■ 연극대본의 원작 내용 살펴보기 ▫ The Musicians of Bremen ▫ 원작의 배경과 등장인물 살펴보기 ▫ 인물의 특징과 배역 정하기 ▫ Song Time : Marry me |
▲활동지 화일, 활동지, 노래 MP3화일 |
17-18 | 9 23 | ■ 대본의 내용을 만화로 나타내어 보기 ▫ The Musicians of Bremen ▫ 대본의 각 장면을 만화로 나타내기 ▫ 만화로 나타낸 장면에 말주머니 그리고 해당되는 대사 영어로 쓰기 ▫ 중요 표현 문장으로 나타내기 ▫ Song Time : Marry me |
▲활동지 화일, 활동지 노래 MP3화일 |
19-20 | 10 7 |
■ 연극에 필요한 소품 만들고 대본 연습하기 ▫ The Musicians of Bremen ▫ 연극에 필요한 소품 만들기 ▫ 대사 외우고 동선 등 연극에 필요한 요소 확인하기 ▫ Song Time : Yesterday |
▲활동지 파일, 연극 소품 만들 재료 (크fp파스, 색종이, 가위, 풀) , 활동지 노래 MP3화일 |
21-22 | 11 18 |
■ 연극 발표하기 ▫ The Musicians of Bremen 연극 발표하기 ▫ 그 동안 배운 노래 발표하기 ▫ 연극과 노래 발표를 하며 느낀 점 이야기 하기 ▫ Song Time : Yesterday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 연극 소품 노래 MP3화일 |
6. 교수 ․ 학습 과정안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영어회화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사인펜, 활동지화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Greeting ◆ Motivation ◦ ABC 노래하기 |
※노래 화일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부서 소개하기 ◦ 영어 회화부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됨을 알기 ◆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 영어회화부의 연간 계획을 통해, 접하게 될 다양한 활동 알아보기 ◆ 매 차시 준비물 소개하기 ◆Making a puppet ◦ 손가락 인형 만들기 |
※허용적 분위기 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
||||||
정리 (5분) |
◆ 연간 계획 활동에 임하는 다짐 이야기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자기 소개하기 | |||||||
학습목표 | 친구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하기 - 놀이를 통해 옆 사람을 상대방에게 소개하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사인펜, 활동지 파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Greeting ◆ Motivation ◦ ABC 노래하기 |
※노래화일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표현 익히기 ◦ What's your name? - My name is ○○. - I'm ○○. - This is ○○. ◆손가락 인형으로 소개하기 ◦ 자신을 소개하는 표현을 손가락 인형을 사용하여 하기 ◆ Practice the dialog with your partner. ◆ 게임하기 ◦ 모둠별로 원을 만들어 네박자로 무릎치기(1박), 손뼉(2박), 오른손 옆으로(3박), 왼손 옆으로(4박)하면서 - I'm ○○.(4박) - This is ○○.(4박) - This is ○○.(4박) 하고 이름이 불리운 사람은 다시 I'm ○○.(4박) This is ○○.(4박) 하여 게임을 이어간다 ◆ Song Time ◦ Puff the magic dragon |
※ 게임 도중 틀린 사람에게는 적절한 벌칙을 제공함으로써 게임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Checking up T : What's your name? S : I'm ○○. T :Who is this? S : This is ○○. |
|||||||
평가 | ◆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자기 이름을 소개하고 다른 사람을 소개할 수 있는가? |
영어회화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의사소통은 꼭 언어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제스처도 큰 몫을 한다. 특히 영어권 사람들은 우리보다 다양한 제스처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문자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학급에서는 제스처도 효과적인 언어 학습의 한 활동이 된다. 제스처를 해보고 이를 영어로 알아맞히는 활동을 해 보자. |
(1) Okay. (2)I forgot. (3) Stop. (4) Good-bye.
(5) Come here. (6) Good luck. (7) I don't know. (8) I can't hear.
6. 교수 ․ 학습 과정안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영어회화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사인펜, 활동지화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Greeting ◆ Motivation ◦ ABC 노래하기 |
※노래 화일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부서 소개하기 ◦ 영어 회화부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됨을 알기 ◆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 영어회화부의 연간 계획을 통해, 접하게 될 다양한 활동 알아보기 ◆ 매 차시 준비물 소개하기 ◆Making a puppet ◦ 손가락 인형 만들기 |
※허용적 분위기 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
||||||
정리 (5분) |
◆ 연간 계획 활동에 임하는 다짐 이야기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자기 소개하기 | |||||||
학습목표 | 친구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하기 - 놀이를 통해 옆 사람을 상대방에게 소개하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사인펜, 활동지 파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Greeting ◆ Motivation ◦ ABC 노래하기 |
※노래화일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표현 익히기 ◦ What's your name? - My name is ○○. - I'm ○○. - This is ○○. ◆손가락 인형으로 소개하기 ◦ 자신을 소개하는 표현을 손가락 인형을 사용하여 하기 ◆ Practice the dialog with your partner. ◆ 게임하기 ◦ 모둠별로 원을 만들어 네박자로 무릎치기(1박), 손뼉(2박), 오른손 옆으로(3박), 왼손 옆으로(4박)하면서 - I'm ○○.(4박) - This is ○○.(4박) - This is ○○.(4박) 하고 이름이 불리운 사람은 다시 I'm ○○.(4박) This is ○○.(4박) 하여 게임을 이어간다 ◆ Song Time ◦ Puff the magic dragon |
※ 게임 도중 틀린 사람에게는 적절한 벌칙을 제공함으로써 게임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Checking up T : What's your name? S : I'm ○○. T :Who is this? S : This is ○○. |
|||||||
평가 | ◆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자기 이름을 소개하고 다른 사람을 소개할 수 있는가? |
영어회화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의사소통은 꼭 언어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제스처도 큰 몫을 한다. 특히 영어권 사람들은 우리보다 다양한 제스처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문자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학급에서는 제스처도 효과적인 언어 학습의 한 활동이 된다. 제스처를 해보고 이를 영어로 알아맞히는 활동을 해 보자. |
(1) Okay. (2)I forgot. (3) Stop. (4) Good-bye.
(5) Come here. (6) Good luck. (7) I don't know. (8) I can't hear.
6. 교수 ․ 학습 과정안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영어회화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사인펜, 활동지화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Greeting ◆ Motivation ◦ ABC 노래하기 |
※노래 화일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부서 소개하기 ◦ 영어 회화부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됨을 알기 ◆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 영어회화부의 연간 계획을 통해, 접하게 될 다양한 활동 알아보기 ◆ 매 차시 준비물 소개하기 ◆Making a puppet ◦ 손가락 인형 만들기 |
※허용적 분위기 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
||||||
정리 (5분) |
◆ 연간 계획 활동에 임하는 다짐 이야기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자기 소개하기 | |||||||
학습목표 | 친구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하기 - 놀이를 통해 옆 사람을 상대방에게 소개하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사인펜, 활동지 파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Greeting ◆ Motivation ◦ ABC 노래하기 |
※노래화일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표현 익히기 ◦ What's your name? - My name is ○○. - I'm ○○. - This is ○○. ◆손가락 인형으로 소개하기 ◦ 자신을 소개하는 표현을 손가락 인형을 사용하여 하기 ◆ Practice the dialog with your partner. ◆ 게임하기 ◦ 모둠별로 원을 만들어 네박자로 무릎치기(1박), 손뼉(2박), 오른손 옆으로(3박), 왼손 옆으로(4박)하면서 - I'm ○○.(4박) - This is ○○.(4박) - This is ○○.(4박) 하고 이름이 불리운 사람은 다시 I'm ○○.(4박) This is ○○.(4박) 하여 게임을 이어간다 ◆ Song Time ◦ Puff the magic dragon |
※ 게임 도중 틀린 사람에게는 적절한 벌칙을 제공함으로써 게임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Checking up T : What's your name? S : I'm ○○. T :Who is this? S : This is ○○. |
|||||||
평가 | ◆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자기 이름을 소개하고 다른 사람을 소개할 수 있는가?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 실험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18 |
---|---|
특별활동 계발활동 글쓰기 활동 지도안 (0) | 2023.09.15 |
부수익히기 3획 4획 5획 6획 (0) | 2023.09.12 |
한자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1 |
놀이 수학 수업의 적용 및 전략 (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