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특별활동 전일제의 날 | |||||||
학습목표 | 다양한 글쓰기 경험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관심과 의욕을 가질 수 있다. | |||||||
학습내용 | - 1분 동시 외우기 대회 - 아름다운 글이 있는 책갈피 만들기 - 이어지는 이야기 만들기 |
|||||||
지도시기 | 7 월 5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영신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4/14 | ○ | ○ | 지도장소 | 운동장 | |||
준비물 | 교사용 | 자료 및 유의점에 안내됨 | ||||||
학생용 | 편안한 복장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활동1 | ◆ 1분 동시 외우기 대회 간단하나 동시를 1분의 시간을 주고 외워게 하여 테스트 후 가장 잘 외운 아동에게 <활동2>의 책갈피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5인 1조 조편성, 짧은 동시 20편 정도, 초시계 | ||||||
활동2 |
◆ 아름다운 글이 있는 책갈피 만들기 예쁜 한지 종이 위에 동시집에서 자신이 맘에 드는 글귀를 찾아 붓펜으로 적고 꽃잎으로 장식한 후 코팅한다. |
동시집, 코팅기, 꽃잎, 붓펜, |
||||||
활동3 | ◆ ‘우리 학교’를 제목으로 이어지는 이야기 만들기 큰 종이 위에 ‘우리학교’를 제목으로 여러 친구들과 함께 이어지는 글을 만들어 본다. |
이동칠판, 전지, 매직 |
( 글쓰기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동시의 이해와 감상(1) | |||||||
학습목표 | 동시의 특징을 이해하고 동시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동시의 특징 - 동시 짓기 연습 |
|||||||
지도시기 | 9 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영신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필기도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외우고 있는 동시 한편을 발표 해보기 | |||||||
전개 |
◆ 동시란? 생활속의 아름다운 경험들을 언어로 갈고 다듬어 리듬을 실어 표현한 글 ◆ 동시의 특징 - 대상에 대한 좋아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아름다운 글 - 동시에는 동시에만 쓰이는 아름다운 말이 있다 - 동시는 노래 ◆동시 짓기 실습 - 생각이나 느낌나타내기 - 생각의 꼬리를 물기 - 도치법의 사용 - 시적 착상 - 비유법의 사용 |
※ppt, 활동지, 참고작품 |
||||||
정리 | ◆ 활동지를 내용 발표하기 ◆ 감상과 토론 |
|||||||
평가 및 결과 | ◆ 동시의 특징을 알고 동시의 표현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는가? |
글쓰기부 활동지 | 2008년 월 일 요일 | ( )학년 ( )반 이름: |
◆ 동시란? ◆ 동시의 특징 ◆동시 짓기 실습 1.다음 주어진 날말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보기같이 문장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보기> 꽃- 가만히 꽃을 보면 내 마음도 환하게 밝아온다.
* 바람- * 푸른 하늘- * 운동장- * 어머니- 2. 다음 주어진 문장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보기와 같이 자세히 나타내어 보세요 <보기>이른 새벽에 함초롬히 이슬을 머금고 피어난 꽃망을 보았다.→ 너의 아름다운 모습을 지난 밥 천사들이 내게 지켜주고 갔구나 너처럼 맑고 아름답게 자라고 싶다.
*조그만 축구공 하나가 떨어져 있는 것을 보았다. → * 내가 어른이 되면 → 3. 다음 주어진 문장을 도치법을 사용하여 나타내세요. * 나뭇잎이 바람에 흔들립니다.→ * 시냇물이 졸졸졸 흘려갑니다.→ * 파도가 바위에 부딪쳐 하얗게 부서집니다 |
활동주제 | 동시의 이해와 감상(2) | |||||||
학습목표 | 동시의 표현방법을 연습하여 동시 짓기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은유법의 적용 - 줄글을 동시로 바꾸는 연습/ 동시를 줄글로 바꾸는 연습 - ‘ 나무’를 주제로 동시 짓기 |
|||||||
지도시기 | 9 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영신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2 | ○ | ○ | 지도장소 | 2-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필기도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아름다운 동시 감상하기 | |||||||
전개 |
◆ 비유법 사용 연습 - 직유법, 은유법,의인법 ◆ 줄글을 동시로 다듬는 연습 ◆ 동시를 줄글로 자세히 풀어서 나타내는 연습 ◆‘ 나무’를 주제로 자신의 동시 쓰기 |
※ppt, 활동지, 참고작품 |
||||||
정리 | ◆ 발표와 감상 및 토론 | |||||||
평가 및 결과 | ◆ 동시의 표현방법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동시를 지을 수 있는가? |
글쓰기부 활동지 | 2008년 월 일 요일 | ( )학년 ( )반 이름: |
1. 다음 말들을 보기와 같이 직유법을 사용하여 나타내여 봅시다. | ||
<보기> 달리기를 잘 하는 나리→ 나리는 선수처럼 달리기를 잘한다. | ||
1) 흐르는 세월 → | ||
2) 맑은 눈동자→ | ||
3) 답답한 마음→ | ||
2. 다음 말들을 보기와 같이 은유법을 사용하여 나타내여 봅시다. | ||
<보기>1) 내 마음은 평화롭다→내 마음은 호수처럼 평화롭다→내 마음은 호수다 | ||
1) 소나기가 대문을 두드린다→소나기가 손님처럼 대문을 두드린다.→ | ||
2) 하늘은 푸르다 → → | ||
3) 어머니의 사랑→ → | ||
3.다음 문장들을 의인법으로 바꾸시오 | ||
1) 시냇물이 졸졸졸 흘러갑니다.→ | ||
2) 꼿이 피었습니다.→ | ||
3) 큰 바위가→ | ||
4) 해가 서산으로 넘어갑니다.→ | ||
4. 다음 보기의 줄글을 동시로 바꾸어 보세요 | ||
<보기> 책가방 속에는 나의 책가방 속에는 등불이 들어 있어요. 내가 걸어가야 할 삶의 길을 환히 밝혀주는 등불이 들어 있어요 나의 책가방 속에선 숨결 소리가 드려오 큰 위인들이 생각하던 숨결 소리가 들려요 |
||
(동시로 바꾸기, 뒷면을 활용하세요) |
활동주제 | 독서 감상문 쓰기의 실제(1) | |||||||
학습목표 | 독서와 독서 감상문 쓰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좋은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 - 감상문 쓰기의 실제 |
|||||||
지도시기 | 10 월 7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영신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필기도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책을 읽으면 좋은 점이 무엇일까요? -즐거움, 교훈을 얻을 수 있다.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다, 공부를 잘 하게 한다.새로운 지식정보를 얻을수 있다. |
|||||||
전개 |
◆ 좋은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 - 책을 일고 난뒤의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낸다. - 자신의 생활 경험과 견주어 표현한다. - 감동적인 부분 강조해서 나타낸다. - 옳고 그른 것을 가려 쓴다. -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 행동의 변화 마음속의 다짐을 나타낸다. ◆ 감상문 쓰기의 실제 - 느낌이나 생각의 변화 표현 연습 - 생활 경험과 견주어 표현하는 연습 -감상문의 제목 붙이는 연습 - 옳고 그른 것을 가려서 쓰기 - 이야기의 내용과 같이 호흡하여먼서 일고 있는 것이 나타나도록 글쓰기 ◆ 독서감상문의 구성 방법 |
|||||||
정리 | ◆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책 한권을 선택하여 독서감상문 써오는 과제 내기 | |||||||
평가 및 결과 | ◆독서 감상문 쓰기의 필요성을 알고 좋은 독서 감상문을 쓸 수 있는가? |
★독서 감상문의 짜임 | |
순서 | 내용 |
글의 첫머리 | |
가은데 | |
끝 | |
★ 나의 감상문을 점수를 매겨봅니다. 좋은 감상문이 되기위한 방법7가지)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활동주제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
학습목표 | 글쓰기부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소감문을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파일 정리 - 소감문 쓰고 발표하기 |
|||||||
지도시기 | 11 월 8 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영신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친절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필기도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1년 동안 배운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 이야기 하기 | |||||||
전개 |
◆ 파일 정리하기 -파일 꾸미기 -작품 전시하기 -작품 감상하기 ◆ 소감문 쓰기 -서로의 생각 나누기 - 자신의 활동 반성하기 |
|||||||
정리 | ◆ 글쓰기를 더 잘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 |||||||
평가 및 결과 | ◆ 작품 파일이 성실하게 누가 철 되어 있는가?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래놀이부 연간활동계획과 지도안 (0) | 2023.09.19 |
---|---|
과학 실험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18 |
영어회화부 연간활동 계획 (0) | 2023.09.13 |
부수익히기 3획 4획 5획 6획 (0) | 2023.09.12 |
한자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