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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놀이 수학 수업의 적용 및 전략

필요성 놀이를 수학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둘이 또는 여럿이 놀이 수학을 하는 가운데 놀이의 규칙과 방법의 변형을 의논하고 조정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간다. 수학은 단순히 계산하고 정답을 맞히는 기계적이고 딱딱한 활동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같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하여 재밌는 특색활동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목 적 놀이수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구체적 조작과 재미를 주는 수업활동으로 만족도를 높이고, 다양한 의사소통을 통한 개념 및 원리를 일반화하여 수학 학습력을 제고한다.
활동주제 시기 활동내용 활동 모습 활동 결과
놀이를
수학으로
수학을
놀이로!
연중 스도쿠, 수학퀴즈, 놀이수학 놀이판, 수학독후활동,수학일지 등 놀이수학과 관련된 활동 결과물을 모은 포트폴리오

놀이수학 활동으로 다양한 학습 체험으로 사고의 구조화와 창의성 계발에 도움이 되었다. 상시 전시로 다른 친구들의 것을 보고 발전 자료로 참고하고 모방함
놀이수학 자료집
활동주제 시기 활동내용 활동 모습 활동 결과
신나는 놀이수학 한마당 단원
1
매 단원 마지막 차시에 신나는 놀이수학 대회를 개최하여 놀이수학 가족활동과 연관 지어 학습에 즐거움을 얻게 하고, 문제풀이를 하고 보상도 받는 활동임

매 단원의 주제를 심화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좋은 활동으로 놀이를 하며 학습을 하고, 친구들과 방법에 대한 전략을 의논하며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됨
신나는 놀이수학 대회
짬짬이 놀이수학 수시 소마큐브, 원숭이, 펜토미노, 젠가, 바둑, 구슬큐브, 체스 고누, 칠교 등 놀이수학 도구를 갖추어 아침자습 시간, 재량활동 시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활동함

놀이수학 활동으로 친구들 간에 서로 의논하고 양보하며 배려하는 마음이 생기고, 이야기를 하며 의견을 서로 절충하는, 협상하는 방법도 알아가게 되었음
짬짬이 놀이수학
놀이수학 가족활동 단원
1
놀이마당에 있는 놀이수학을 가족과 함께 해 보고, 자녀의 실제 수준을 감안하여 놀이방법을 재구성한 후 방법과 놀이판을 학교에 공모하는 활동임

놀이수학을 자녀가 주도 하면서 리더로서의 자신감이 형성되고, 부모의 자녀의 학습 이해도를 파악하게 되며 학습활동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활동이 되었음
놀이수학 가족활동
놀이수학 수준별 놀이판 수시 놀이 규칙은 그대로 적용하되 놀이판은 학생의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측정하여 세 단계의 수준으로 재구성하여 성취 수준도 높이고, 놀이수학 활동의 흥미도 높임

학습 수준이 비슷한 친구들과 게임짝을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자기들만의 수준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게 되어 방법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수준별 학습으로 성취수준이 높아졌음
놀이수학 수준별 놀이판
생각을 다듬어 수학일지 놀이
수학 활동 후
놀이수학은 학습목표 도달보다도 승패에 좌우되어 학습목표 방향을 잃게 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이 점을 예방하기 위하여 놀이 후에 수학일지 작성 활동으로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성취도달 정도를 확인
조작적 단계인 2학년 학생은 듣고 말하며 쓰기의 수업보다는 구체적인 놀이수학으로 학습 목표 성취 도달이 잘 되었고, 수학일지 활동으로 사고의 구조화와 일반화 및 의사소통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음
생각을 다듬어 수학일지
수학이랑 놀자 연중 수학을 놀이처럼 일상화하기 위하여 교실의 공간을 수학놀이 공간으로 구성한다. 현재 학습하는 단원 문제를 친구에게 제시하고, 제시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

쉬는 시간, 자투리 시간에 삼삼오오 모여서 문제를 내고 장난도 하며 수학과 친해지는 시간이 되었다. 수줍음이 많은 학생도 남몰래 문제를 내는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갖게 되었음
수학이랑 놀자
수학
상시평가인증제
매 단원 매 단원이 끝날 때 평가를 실시하여 8단계 평가제를 실시한다. 노력, 진보, 으뜸의 단계로 진보 이상을 성취하면 다음 단계로 진급
노력이 필요한 학생은 특별보충과정과 방과 후 놀이수학학습으로 기본학습 목표에 도달하고, 상시 인증으로 동기유발과 성취감을 줌
수학 상시 평가제
가족끼리 수학놀이 수시 가족과 함께 수학놀이 방법을 익히고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하여 연산이나 미션을 빨리 찾는 방법을 습득하게 됨

가정에서의 복습으로 성취수준을 높이고 자녀의 학습수준을 알고 재밌게 재지도하는 기회가 됨
가족끼리 수학놀이
활동주제 시기 활동내용 활동 모습 활동 결과
재밌는
칠교세상
수시 재량시간과 아침자습시간을 이용하여 칠교를 접어서 오리고, 모양을 보고 모양의 조합을 찾아낸다. 더불어 도형의 세상 꾸미기를 하고 간단한 창작 모양 만들기에도 도전함

칠교의 기본 구성을 접고 오리게 함으로써 기초적인 내용구성을 알게 되었다. 모양을 찾고 맞추고 꾸미면서 도형의 구성을 알게 되고 창작활동으로 사고의 창의력을 기르게 되었음
재밌는 칠교세상
기초 튼튼
기본 탄탄
실력 쑥쑥
(다높이 2.0)
연중 수준 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수준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방과 후 시간에 지도하고 사이버 학습 다높이 2.0으로 학습과 평가 후 재지도를 가정과 연계하여 운영함

학년수준에 맞게 제작된 사이버 학습 다높이 2.0은 놀이중심의 학습으로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 냈고 평가 후 재지도는 학생을 학습활동으로 유인하는데 높은 효과를 주었음
기초 튼튼 실력 탄탄
수학 도서 읽고 독후감 쓰기 수시 학급에 준비된 수학관련 도서를 아침자습 시간과 재량시간에 읽고 내용이나 느낀 점, 중요 요소를 찾아내어 일기 쓰기 및 독후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의사소통 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함

독서활동, 일기쓰기, 독후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의 방법이 말하고 듣는 것만이 아니라 글이나 그림, 편지, 일기 등으로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을 터득하게 됨
독후감 쓰기
놀이수학 특색활동 시()
생각해야 할 점
놀이수학이 단순한 놀이활동으로 정착되지 않도록 놀이수학의 적용 차시와의 연계 의미를 설명한다.
수학놀이 가족활동은 과제를 자주 제시함으로써 실시에 대한 부담을 주지 말고, 가족 활동을 할 수 없는 학생을 미리 파악하여 놀이수학 가족활동에 대한 거부감이 생성되지 않도록 한다.
놀이수학에 대한 교육과정 재구성 한 계획을 사전에 안내하고 설명을 통하여, 미리 준비하며 교과와의 연계를 알려서 참여 학습 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놀이수학은 혼자서 하는 학습활동이 아니라 짝끼리, 모둠끼리, 분단끼리, 학급전체가 하는 승패가 가려지는 활동이다. 놀이규칙을 익히고, 놀이방법을 의논하며,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을 짜는 활동을 통하여 친밀감을 형성하고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놀이수학 특색활동 후()
변화된 점
학기 초 설문을 통하여 수학에 대한 거부감이 있던 학생들이 놀이수학 적용으로 수학이 재미있고 기다려지는 시간으로 사고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수학 관련 책을 읽고 요소를 찾아내어 일기를 쓰고, 편지를 쓰며 독후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습득하게 되었다.
놀이수학을 통하여 놀이 규칙을 이해하고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며 놀이 방법을 익혀서 미션을 정확하게 빨리 수행하는 문제해결력이 향상 되었다.
1학기를 마치며 2학기의 놀이수학에 대한 기대와 선생님께 많은 준비를 부탁하는 학생이 많아졌다.
놀이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특색활동을 통하여 팀의 중요성과 협력 및 이해, 배려에 대해 알게 되고 승리를 위해 전략을 세울 줄 아는 의사소통의 방법과 기술 등의 수학적 힘이 향상 되었다.
2학기의 놀이수학 계획 2학기에는 1학기에 얻게 된 수학 학습 능력을 기본으로 학생과 같이 놀이수학 적용 차시를 함께 찾아보고, 놀이수학을 적용하기도 하고, 만들어 가면서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를 더욱 높이고, 다양하고 원활한 방법으로 수학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교사, 학생, 학부모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습활동이 되도록 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받아 올림과 받아 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배우고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익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해 보며, 세 수의 혼합 계산과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 상황을 계산하도록 한다.

이에 수업자는 놀이수학이라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인 사고의 추상화 과정을 거칠 때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단원의 수업 설계는 세 자리수의 합과 차의 계산 원리를 놀이수학 활동을 통한 구체물 조작 활동 후 이를 숫자로 표현해 보고 해결 방법을 다양한 의사소통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발견하게 하여 수학하는 힘을 길러주고자 한다.

학생은 단원에서도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는 무엇이고, 구체물을 이용하여 학습 활동에 흥미있게 참여함으로써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초등 수학에서 계산 원리는 일반적으로 자리값과 십진 기수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놀이수학을 통한 조작적 활동 후에 숫자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릿값과 올림과 내림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있다.

교수
학습자료
교 사 플래시 자료, 놀이규칙 안내, 수 카드, 연산용 셈판, 수학일지
아 동 색연필, 주사위, 주사위윷놀이 놀이판, 색연필, 수카드, 수준별 놀이판
학습 개요 활동 1 주사위 윷놀이하기
활동 2 세 수의 계산은 이렇게...
활동 3 이웃끼리 동글동글! <수준별 학습>
학습실태 및 진단 덧셈 뺄셈 덧셈에 비하여 4(12. 5%)의 학생이 뺄셈에 대하여 어려움을 나타냄
세 수의 덧뺄셈 세 수의 덧셈이나 뺄셈에서는 단순 덧셈과 뺄셈보다 8(24%)으로
두 배의 오류가 나타남
규칙에 따라 놀이하기 규칙 설명만으로는 놀이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놀이 활동을 통한 수학공부를 좋아함.
교수·학습
전 략
학습 모형 개념형성수업모형 선정이유 놀이수학을 통해 개념을 구조화하기에 알맞음
활동 유형 전체활동, 모둠활동, 짝활동, 수준별 모둠활동
학습촉진 자료 일반 자료 에니메이션, 주사위
제작 자료 수준별 놀이판, 연산 셈판
동기유발전략 플래시 자료 보기 <책은 몇 권일까요?>
수행 평가 놀이수학 활동을 통해 세 수의 혼합 계산 순서를 알고 있나요?
수준별 학습 놀이를 할 때는 수준별로 모둠을 이동하여 활동함
놀이수학연계 주제와 관련된 놀이수학 연계 학습에는
놀이수학
으로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