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에 의한 사전 지도 계획
가) 바른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자신감 있게 토론을 하는 수업으로 학습자들의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즐거운 수업시간이 되게 한다.
나) 끝말 잇기나 국어사전 찾기 활동을 통하여 어휘력을 높이게 하여 학습시간의 다양한 활동에 자신감을 갖게 지도한다.
다) 적극적인 언어활동 향상을 위한 수업을 함으로써 부끄러움, 작은 목소리, 자신감 부족등을 극복하고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자율성과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활동을 한다.
라) 읽기 교과서로 진단 평가를 했더니 학습자 대부분이 글자를 비교적 정확한 발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읽지 못하고 더듬거리는 학생이 있어 아침 독서 시간이나 가정에서 소리 내어 글을 읽도록 지도를 꾸준하게 하였다.
다. 왜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모형을 적용하는가?
본 단원은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을 정리한 다음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는 활동과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단원이다. 그러므로 본시를 전개하는 교수․학습 유형으로는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모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독서활동에 근거한 독서토론 학습모형을 적용하여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서로 나누어 보고 정리할 방법으로 적당한 것이다. 처음에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고 점차 문제 파악을 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모형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9. 나만의 수업 아이디어
바른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언어놀이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지도한다.
과정 | 전략 내용 | 아이디어 활용 방법 | 기대 효과 |
문제발견하기 | ․수업활동 전 퍼즐 제시로 동기 유발 | ․10초 퍼즐로 수업 목표 엿보기 | ․학습 문제 탐색, 흥미유발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습목표 확인 | ․자료 보여주며 빈칸 채우기 | ․빈칸 채우기 자료로 집중도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음 | |
토론 전 준비활동 | ․여우의 반성문 듣기 | ․학급홈페이지를 활용한 여우의 반성문 듣기 | ․주의 집중 및 호기심 가득한 학습분위기 조성 가능함 |
․브레인스토밍 놀이하기 | ․생각쪽지에 댓글하면 생각나는 단어나 문장 쓰고 발표 하기 | ․토론에 앞서 사고를 확산시킬 수 있어 창의적인 토론활동 기대함 ․생각을 짧게 한 단어로 표현하는 능력 신장 |
|
토론 전개 | ․토론주제에 대한 찬․반 입장 표명하고 발표하기 |
․토론주제에 대한 찬․입장을 신호등 카드(빨강, 파랑, 노랑)로 표시함 | ․신호등에 의한 찬반 통계에 따라 학생들 생각의 변화와 다양한 의견 들을 수 있음 |
토론 후 활동 | ▪학습 정리 및 활동 소감 발표하기 | ․토론 후 느낀 점을 모둠별로 토의하며 결과를 모둠장이 정리하여 발표함 | ․어휘력 향상을 통한 창의적인 말하기 능력 신장 |
10. 본시 교수․학습과정의 흐름도
단계 | 학 습 과 정 |
학습 형태 |
학 습 내 용 | 시간 | 학습자료 | |||||
문제발견하기 | 학습동기유 발 | 전체 | •10초 퍼즐로 수업 목표 엿보기 | 3´ | ․10초 퍼즐 (PPT, 플래쉬) |
|||||
학습문제인 지 | 전체 | •바른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 말하기 | 2´ | ․학습문제 제시자료 | ||||||
학습활동안 내 | 전체 | 활동1. 브레인스토밍 놀이하기 활동2. ‘댓글은 도움이 된다’ 토론하기 활동3. 여우와 두루미 인터뷰하기 |
2´ | ․ PPT 자료 ․학습활동 제시 (칠판게시용) |
||||||
토론 전 준비 활동 |
활동1 | 개별 | •활동1. 브레인스토밍 놀이하기 -여우 반성문 학급홈페이지에서 듣기 -여우에게 댓글 달아주기 위해 댓글에 대한 생각 확산하기 |
4´ | ․PPT 자료 ․프로젝션 TV ․생각 쪽지 |
|||||
활동2 | 전체 | •활동2.‘댓글은 도움이 된다’ 토론하기 -이야기 내용 파악하여 발표하기 |
5´ | ․신호등카드 ․토론 판정판 ․ PPT 자료 |
||||||
토론 전개 | 활동3 | 전체 | •활동3. 여우와 두루미 인터뷰하기 -아나운서가 여우와 두루미 인터뷰 -여우와 두루미가 되어 하고 싶은 말 하기 |
16´ | ․마이크 ․아나운서 목걸이 ․머리띠 가면 ․질문지 |
|||||
토론 후 활동 | 학습내용정 리 | 소집단 전체 |
•오늘 배운 내용 확인하기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하기 •차시 예고 및 과제 제시 |
8´ | ․판서 자료 ․생각쟁이 ․과제제시 (ppt) |
11. 평가 계획
가. 평가 내용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 있는지 자기평가 하고, 주어진 항목을 보고 내가 잘했으면 ○표, 노력해야겠으면 △표로 표시하여 자기평가를 한다.
평가 목표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평가 관점 |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할 수 있다. | 학생의 자기평가 교사의 관찰평가 |
잘 함 (○) |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한다. |
부족함 (△) |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말하나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지 못한다. |
나. 평가 결과 환류 계획
1) 평가 결과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말하나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지 못한 학생들은 교사가 별도의 집단을 구성하여 재미있는 짧은 이야기를 제재로 선정하여 분위기를 살려 교사가 2~3회 들려주고,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이 드러나게 발표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통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2) 평가결과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지 못하는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더 나아가기에서 보충을 하고 아침자습시간과 독서시간을 활용하여 집중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다.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적 협동학습에 대한 발전적 과제 (0) | 2023.08.31 |
---|---|
상황에 맞는 위로하는 말을 안다 지도안 (0) | 2023.08.30 |
상대방에게 알맞은 말을 써서 예절바르게 말하고 들을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지도안 (0) | 2023.08.28 |
이야기식 독서토론학습 모형 수업 지도안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