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반응 중심 학습 원리와 창의적 사고 학습의 관련성

수업 연구 주제

 

문학텍스트의 능동적 반응활동을 통한 무한한 상상력 싹 틔우기

 

2. 필요성 및 목적

 

해마다 3월이 되면 올 한 해는 어떤 어린이들과 만나게 될 지 또 학급 운영은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우다가 가슴 설레이곤 한다. 담임교사가 어떤 세계관과 인간관 그리고 교육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패가 좌우되므로 이러한 갈등을 겪게 된다.

집중력이 짧은 저학년 학생들에게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수업은 아무런 유용성이 없다.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직접 참여하여 흥미를 보일 때 가장 학습이 잘 이루어지며 자신이 학습자로서 존중받을 때 자신을 진정한 학습자로 깨닫게 된다.

2학년 국어교과 내용 구성상 동물 동화가 주류를 이루고 2학기 둘째 마당에 처음으로 인물 동화가 나오는데 어느 정도 초등학교 입문기 1년을 보낸 2학년 학생들의 상상력이 절정에 달해 있는 잠재력을 흔들어 깨우기에 다소 제약을 받게 되어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반응활동 중심의 학습은 학생들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는 속에서 어휘의 수를 늘리고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이 될 수 있다.

인지발달 수준과 흥미에 알맞은 몸짓이나 표정뿐 아니라 낱말카드나 그림, 시청각 자료 등 학습 보조 기자재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가장 근본적인 과제라 할 수 있는 언어 학습과 관련하여 국어과의 자기 주도적인 상상력을 싹 틔우는 교수학습 방안이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수업 현장에서 창의적 국어사용 기능을 신장시키며 문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인 상상력을 북돋워 주기 위해 문학텍스트를 재구성하여 판타지 형태가 삽입된 창작 동화를 선택하되 현실적 가치 행동의 문제 상황이 보이는 내용을 선택하여 흥미와 아울러 언어 표현력과 절정에 달해 있는 저학년 학생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싹틔우고자 한다.

 

3. 학급학생 실태 분석

본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실태분석 결과 시사점

왜 문학영역의 수업인가? 학생들 개인에 따라서 상상 성향 역시 개인차를 보였는데, ‘보통아니오에 반응한 학생은 몇 명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리고 시나 이야기를 꾸며 써 본 경험이 많은 편이다. 엉뚱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가에 대한 응답은 설문 내용이 정당하지 못한 느낌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아니오로 답하는 학생도 있음을 감안한다면 학급 학생들의 상상성향은 상상하기 학습 활동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며, 학생들의 상상 성향에 따라 수준에 맞는 문학텍스트를 적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문학텍스트의 선정이 중요하다. 문학읽기는 학생들의 언어발달을 촉진한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책을 읽고 싶은 욕구를 가지게 하려면 의미 있는 문학 읽기 경험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더구나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했을 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이 자연스럽게 통합적인 언어 교육적 접근이 비교적 쉽다. 특히 독서를 통한 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보았을 때 교육과정을 통한 의도적인 국어수업활동에서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이 문학영역이라고 본다. 이에 2학년 읽기 문학영역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독서의욕을 고취시키고 책을 즐겨 읽으려는 능동적인 태도를 기르고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을 최대한 줄여 학습자의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켜 무한한 상상력을 싹 틔우고자 하였다.

 

4. 이론적 배경

 

. 관련 이론 탐색

 

1) 사고 중심 예측하며 읽기 (Directed Reading-Thinking Approach)

<읽기 전> 반응의 형성 단계에서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아이디어를 예측하기 위하여 이야기의 장면 중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그림이나 제목 주인공의 이름 등을 제시하고 주인공과 이야기에 대한 상상력을 유도한다. 글을 읽기 전에 글의 핵심 내용에 대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학급 동료들과 그러한 배경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읽는 중> 에는 가장 극적이고 흥미 있는 부분에서 멈춘 후 예측하게 한 후 다음 이야기를 진행한다. 학생들은 텍스트에 대해서 예측한 부분을 증명하기 위해서 능동적인 반응을 보인다.

본시 학습에서는 주인공이 처한 결정적인 문제 상황 장면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예측하고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동기를 유발한다. 학생들의 이야기 읽기가 끝나면 교사가 다음 한 문장 정도를 들려주어서 다음 상황을 상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감정 이입하여 읽으며 텍스트와 만나기(Know Want to know Learned)

<읽는 중> 반응의 형성 단계에서 텍스트를 읽으면서 문학적 체험을 한다. 활동으로 짝꿍과 혹은 교사와 학생, 모둠원끼리 번갈아 읽기, 돌아가며 소리 내어 읽기를 하면 이야기를 읽는 효과와 이야기를 듣는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고 이야기 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또 미리 예측한 이야기와 비교하면서 읽으며 텍스트에서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의 플롯을 느끼게 된다.

본시 학습에서는 희망하는 학생들이 실감나게 읽게 함으로써 텍스트와 학생들과의 첫 거래를 하고, 듣는 학생들은 예측했던 이야기와 비교하며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의 플롯을 느끼고 대강의 내용을 파악한다.

3) 소리 내어 읽고 질문하기

<읽은 후> 반응의 명료화 단계에서 다시 한 번 텍스트의 내용을 되짚어 본다. 짝꿍과 번갈아 가며 읽고, 서로 일어난 일을 중심으로 질문하기를 함으로써 텍스트를 이해하고 반응을 확장한다.

4) 타인의 시각, 인물의 마음 알기 (Other People's View)

<읽은 후> 반응의 명료화 단계에서 이야기 속의 인물이 되어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고 유추하면서 이야기에 대한 각자의 감정을 표현한다. 타인의 입장이 되어 봄으로써 다른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본시 학습에서는 주인공뿐만 아니라 나오는 등장인물 모두를 대상으로 인물의 마음과 동일시해 봄으로써 인물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반응을 공유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상상한다.

5) 심적 영상 그리기 전략(Creating a mental image)

<읽은 후> 반응의 명료화 단계에서 이루어지나, 본시 학습은 예측하기의 반응을 요구하므로 반응의 심화 단계에서 이야기에 대해서 학생들의 마음속에 담고 있는 이미지나 그림을 창조하고 표현하는 활동이다.

뒷이야기 상상하기 표현 방법에서 말하기, 쓰기, 그리기, 흉내내기 등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안내하지만 표현의 기능보다 상상 하는 그 자체에 목적을 둔다.

6) TPS 활동

각자의 개별 반응을 공유하고 나누기 위해서 협동학습에 의한 언어 상호작용 활동 을 적용하여 혼자 생각하기(Think) (Pair) 나누기(Share) 활동으로 전개한다. 짝꿍과 나눈 이야기를 소집단 모둠에서 나누면서 생각을 공유한 후 일어난 반응을 소집단에서 머물지 않고 더 큰 집단의 공유를 통해 확장심화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급 전체가 공감하는 것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개인적 반응도 더욱 확장된다.

 

. 반응중심 수업 모형

 

1) 의의 및 적용 배경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는 텍스트 속에 의미가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와 독자, 독자와 독자와의 교류 속에서 의미가 구성된다고 가정하므로, 단순문답식 학습 체계보다는 교실 구성원들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을 강조하는 토의학습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독자가 그 작품에 대해서 더 생각하고 토의함에 따라서 더 나은 의미를 구축해 가도 처음 반응을 확장시키는 학습방법으로서 가치를 갖게 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본 수업에서 사용한 반응중심 문학 토의 학습모형7차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일반적인 반응중심 학습활동을 2학년 학생들의 학습능력 및 발달적 특성에 맞추어 협동학습 토의를 중심으로 구체화명료화시켜 실시한다.

7차 국어 교과서의 반응중심 학습모형에서는 학생들의 문학능력 및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학습 단계를 반응의 형성 단계, 반응의 명료화 단계, 반응의 심화 단계, 반응의 일반화 단계로 제시한다. 본 수업 안은 저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저학년의 수준과 특성에 적합하도록 반응 형성을 위한 준비 단계를 설정하여 학습 분위기 조성과 학생들의 반응유발을 쉽게 하도록 한다. 또 반응의 명료화 및 심화 단계에서는 교사-학생 토의를 통한 반응의 명료화 및 심화 단계를 학생 중심으로 제시하고 마지막 단계인 반응의 일반화 단계에서는 전단계의 토의를 정리 및 평가해봄으로써 학생들의 문학 능력 및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한다. 특히 이 모형에서는 토의를 통한 독자반응의 명료화 및 심화 단계에서 학생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교사 중심의 단체 토의, 학생 중심의 소집단토의, 학생 중심의 토의결과 표현 활동 기회를 통해 학생 자신들의 반응을 학습 목적에 맞게 확장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반응 중심 학습 원리와 창의적 사고 학습의 관련성

반응중심 수업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반응을 통하여 교환하는 과정이라고 볼 때, 문학작품 속의 내재된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작품과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의 교류 속에서 의미가 구성된다. 그래서 학습 과정 자체가 중요하고 의의가 있으며 서로의 반응을 교류하고 반응이 고양되는 과정이므로 반응중심 학습 활동과 창의적 사고를 위한 학습 활동은 매우 상관관계가 높다고 본다.

 

반응중심 수업원리 창의적 사고학습의 원리 관련성
자유로운 분위기
작품에 대한 독자적 감각
반응 형식에 대한 평가 유보
토의를 통한 반응의 고양
문학경험과 지식의 대치 불안정
]반응의 공적 단계 설정
텍스트 선정시 흥미와 능력 인정
오류에 대한 반성
개방체제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판단보류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개발체제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자발성, 자율성
독창성, 독자성
무비판성, 융통성
대안성, 민감성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집착성
융통성, 호기심
정교성, 정직성

 

3) 반응 중심 학습의 단계적 지도 모형

계 획 단 계 지 도 단 계 평 가 단 계
학습 목표 설정
문학작품 선정 및 학습
반응중심 교수-학습계획
평가계획 수립
반응의 형성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심화
반응의 일반화
교사 자신의 수업태도 평가
학습자의 반응 양상 및
작품 감상 태도 평가
학습자의 토의 태도 평가

 

4) 반응중심 교수 학습 모형 지도 절차

과 정 교수학습 활동 비고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내용 이야기하기
작품의 개관 및 작품 읽기
작품에 대한 방해 요인을 파악하거나 심미적인 거래를 촉진함
문제 찾기


자기 탐색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표현-그림, 노래, 몸동작 등
반응에 대한 토의
모둠별로 친구들의 의견을 듣고, 궁금한 것 질문하기
반응에 대한 토의나 역할 놀이
토의 내용 정리
반응에 대하여 자유롭게 반성적인 글쓰기-자발적인 발표
자기 학습
반응의 심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모둠별로 토의하여 관련 작품 찾아보기 패러디하기
토의하기
모둠별로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여 반응 심화하기
자기 발전
반응의 일반화 일반화 가능성 탐색-자신의 의견을 검증
일반화-유사한 작품이나 이야기 찾아보기
확인 평가

 

. 선행연구 분석

본 연구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본 연구와 관련이 많은 선행 연구물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연도 연구자 연구주제 본 연구에서의 시사점
2003 임용운
서울:서울
국학자료원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열린 마음으로 문제해결의 다양한
방안을 제안하도록 격려해 주고 안내
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인식함.
2004 서울교대
석사학위
논문
정선희
말놀이를 통한 아이디어
생성활동 지도 방안
말놀이의 활동수준에 따라 기초놀이,
내용생성놀이, 내용조직놀이, 표현 전달
놀이, 초인지 놀이의 적용원리 탐색에
참고가 됨.
2005 오안란 다양한 반응표현활동을
통한 문학감상능력 기르기
구성주의를 통한 국어과 반응중심 수업의
다양한 활동 방법 제시

 

 

 

. 관련 이론이 주는 시사점

학생들의 국어 사용능력을 제대로 길러 주려면 내용자체보다는 방법 중심의 국어수업을 강조하는 기능 중심의 국어 교육관에 입각하여 문학적 지식이나 개념보다는 문학을 즐겨 읽고 감상하는 기능(방법)을 가르치는데 초점을 둔다. 특히 교사 주도의 조력이 많이 요구되고, 학생의 주체적인 활동이 어려운 저학년의 문학 수업에서는 능동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오히려 교사의 능동적인 개입과 지도가 필요하다. 기본적인 전략 익히기를 통해 다른 작품도 즐겨 읽고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문학 텍스트에 대한 능동적인 반응을 강조하고 문학적 표현활동을 의도하고 있는 단원 학습이기 때문에 작품의 감상, 수용과 창작 학습에 적합한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을 선택하여 적용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