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좋은 수업을 위한 사전 준비와 창의적 학생평가

7. 좋은 수업을 위한 사전 준비

 

문학텍스트의 능동적인 반응활동을 통한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과 열린 학습의 장이 형성되어야 하고 기본적인 듣기,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여 활발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모둠을 편성하고 학습 훈련을 실시하였다.

 

. 상상력 표현 활동을 위한 기초 학습 훈련

 

구 분 내 용 유의점 및 훈련 결과
음성 훈련 프로그램 마음대로 소리 지르기와 이구동성
끝말 이어가기와 귓속말 전하기
동물 소리,목소리 흉내내기
정확하게 발음하기
거울 놀이 (나처럼 해봐라 )
듣는 사람을 보면서 말하게 하며,5- 6명 정도의 소집단 내에서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두려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경험을 쌓도록 한다.
자신의 목소리가 멀리 까지 들릴 수 있도록 크게 말할 수 있다
표현기술
(어휘력)
훈련
프로그램
앵무새 답하기 (당신은 누구십니까?)
마인드맵
내가 만약 00이라면~
보물찾기와 우리 모두 다같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말하게 하며, 말하기 경험의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게 하고 잘 생각하여 말하도록 한다 새로운 단어 사용의 횟수가 늘어났다
동화릴레이
완성 프로그램
난이도를 고려한 간단한 동화- 전래동화 - 창작동화의 단계 선정
이야기를 모둠별로 나누기(5-6개부분)
한 부분씩 맡아서 이야기 완성하기
외어서 실감나게 발표하기
혼자서 하는 두려움을 없애며 점점 대화체의 말에 익숙해지고 처음에는 접하기 쉬운 전래동화나 간단한 동화로 시작하였다.
여러 활동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으며 발표력 향상 활동의 중심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림이랑 상상이랑
프로그램
주제별 약화그림 오려서 붙이기
연상작용을 통한 그림 이어서 그리기
나만의 엉뚱한 이야기 세계 넘보기
주제별 약화그림은 같지만 각자 연상 하는 그림을 다르게 표현하고 그림에 대한 설명도 아주 기발한 상상력을 펼쳐 보이는 학생들이 눈에 띄었다.

. 다양한 발표 방법

1) 모둠별 발표: 모둠원 전체가 차례대로 모두 발표하는 방법으로서 삽화 이어말하기와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활동을 동시에 활용하였다.

2) 줄줄이 발표: 한 줄 전체가 차례대로 발표하는 방법으로서 발표기회를 고루 부여할 때 활용하였다.

3) 마음대로 발표: 아무나 일어나 자유롭게 발표하는 방법으로서 교사와 눈이 마주치는

학생이 발표를 하고 발표력이 우수한 학생이 참여하므로 발표시범이나 모범 답을 요구할 때, 다양한 내용의 답을 요구할 때 활용하였다.

4) 고리 발표: 발표를 한 사람이 그 다음 발표자를 지명하는 방법으로서 발표의욕을 자극 하여 내용 파악을 위한 묻고 답하기 활동에 활용하였다.

 

. 상상력을 흔들어 깨울 수 있는 학습 환경

교실과 주변 환경 여건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자기표현을 활발하게 하며, 미래의 꿈을 키우는데 밑거름이 되는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학습환경을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1. 창의적인 학생 평가

 

.

평가는 교사가 주체가 되어 가정에 일방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특히 읽기, 문학 영역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부모도 주체가 되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바른 학습태도와 인성, 그리고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

1)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수업 목표를 분석하여 준거 지향 평가가 되도록 영역 및 목표를 상 세화 한다.

2)서술형 평가, 체크리스트, 관찰법, 질문지법, 작품 분석법, 과제물 건사, 포트폴리오, 정의적인 평가 등 평가 방법을 다양화 한다.

3) 아동과 아동간의 상호평가, 모둠과 모둠간의 집단평가, 학부모의 평가 참여 등 아동 , 학부모, 교사가 평가의 주체가 될 수도 있다.

. 평가 과정 및 절차

 

 



수업 전 평가

학년 초 진단평가(학년초 실태파악), 단원출발점 행동평가(단원개시전 보충학습),
포트폴리오 평가(부족시 보충 요구)
교사, 학부모, 아동
주도





수업 중 평가

행평가 (기록부 반영 및 수준별 학습), 형성평가(Feed, Back), 차시 말 평가
(Feed Back)
교사 주도





수업 후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단원(Feed Back 보충학습)
학기,학년 평가 실시(보충학습 평가 종합 기록)
교사, 학부모, 아동
주도

 

 

 

 

2. 가정과의 연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에 대해 학부모님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서 학교 학급 홈페이지 활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였으며 홈페이지 활용에 불편한 학부모님들을 위해 알림장을 활용하였으며, 한 달에 한 번 정도 월별 교육활동 수행평가 쪽지를 알림장에 붙여 보내주면 가정에서 확인하고 알림장에 답장을 받아오게 했다. 그리고 전화기와 메일을 열어 놓아서 수시로 중요한 사항은 서로 알릴 수 있었으며, 매월 학부모님께 드리는 담임편지를 발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