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 한 일 | 가로 그은 획으로‘하나’를 나타냄 | |
一, 1 | |||
二 | 두 이 | 위의 一은 하늘(天). 아래의 一은 땅(地)의 뜻으로 一을 나란히 놓아‘하늘과 땅’둘을 나타냄 | |
二, 2 | |||
三 | 석 삼 | 一+二→三. 天 地 人의 道라고 한다. 三 이상의수는‘많다’를 뜻함 | |
一, 3 | |||
四 | 넉 사 | 囗는 사방과 사우를 뜻하고 八은 나눈다는 뜻. 사방과 사우를‘네 부분으로 나눈다’라는 뜻으로‘넷’을 뜻함 | |
囗, 5 | |||
五 | 다섯 오 | 二+ . 二는 天과 地를 가리키는데 천은 양, 지는 음이다. 는 이것이 서로 합함을 의미한다. 水, 火, 木, 金, 土 五行을 의미하여‘다섯’을 뜻함 | |
二, 4 | |||
六 | 여섯 육 | 亠+八. 亠는 入을 뜻하며 짝수의 기본수에서 가장 큰 八에서 한 걸음 더 들어간 수‘여섯’임을 나타냄 | |
八, 4 | |||
七 | 일곱 칠 | 陽의 바른 자리. 一은 지평선으로 땅 속에서 기가 나오는 모양을 형상화 했음 | |
一, 2 | |||
八 | 여덟 팔 | 사물이 둘로 나뉘어져 서로 등지고 있는 모양. 기본수 짝수 중에서 가장 큰 수이고 등지고 있어서‘배반한다’라는 뜻이 있음 | |
八, 2 | |||
九 | 아홉 구 | 구는 구곡의‘변화가 많은 모양’을 뜻하며, 基數의 끝 수. 九曲肝腸(구곡간장) | |
乙, 2 | |||
十 | 열 십 | 丨은 남북, 一은 동서 즉, 동서남북이 모두 갖추어진 모양.‘10’을 나타냄 | |
十, 2 | |||
百 | 일백 백 | 하나(一)에서 백까지(白) 소리쳐서 셈하니‘일백’을 뜻함. 일백. 모든. 힘씀 | |
白, 6 | |||
千 | 일천 천 | 머리와 가슴에 팔을 대고 있는 모습. 천. 많다. 아름다운 모양. 仟. 阡은 같은 자임 | |
十, 3 | |||
萬 | 일만 만 | 열대 지방의 응달에서 사는 전갈의 모양을 본 뜬 글자. 10000은 假借(가차)임. 크다. 전갈. 벌 | |
艸, 13 | |||
日 | 날 일 | 해의 모양을 그린 것이 발전한 글자. 둥근 모양이 글자로 되면서 네모로 변함 | |
日, 4 | |||
月 | 달 월 | 달의 모양을 본 뜬 자. 태양은 언제나 가득 차 있기에‘日’자는 둥근 태양의 모양을 본 떴고, 달은 처음 초승달에서 차츰 만월이 되고 다시 이지러진 그믐달이 되기에 이지러진 달의 모양을 본 떴음 | |
月, 4 | |||
火 | 불 화 | 불이 활활 타오르는 모양. 灬은 불화 밑이라 함 | |
火, 4 | |||
水 | 물 수 | 물이 끊임없이 흐르는 모양. 역(易)에서 一은 양, 一 一은 음으로 괘(卦)를 나타내기 때문에 水 는 양을 가운데 두고 양쪽에 음이 있는 형상이다. 氵는 변으로 쓰이며 삼수변이라고 한다. | |
水, 4 | |||
木 | 나무 목 | 나무의 줄기(丨)와 가지(一)가 뿌리(八)로 버티고 서 있는 나무를 본 뜬 글자임 | |
木, 4 | |||
金 | 성 김, 쇠 금 | 亼+土+ソ의 합자. 높고 깊은 산의(亼) 땅 속 흙(土)에 묻혔으면서 반짝이는 광석(ソ)은‘금’, ‘은’또는‘쇠’종류임 | |
金, 8 | |||
土 | 흙 토 | 위의 一은 지표, 아래의 一은 지중을 본 떴고, 丨은 지중에서 싹이 터 지표를 뚫고 자라는 식물을 뜻한다. 그래서 식물을 생육하는‘흙’을 뜻함 | |
土, 3 | |||
東 | 동녘 동 | 日+木. 태양이 나무의 중간쯤에 있는 모양. 태양이 동쪽에서 떠올라 나무 사이에 보이는 형상으로 만물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의 해의 방향을 나타내기에‘동쪽’을 뜻함 | |
木, 8 | |||
西 | 서녘 서 | 弓은 새. 口는 새의 보금자리. 새가 보금자리에 듦을 의미하며 그 때는 해가 서쪽으로 질 무렵이므로‘서쪽’을 뜻함 | |
襾, 6 | |||
南 | 남녘 남 | 남쪽으로 갈수록 (ソ 干) 초목이 무성해짐(十冂)을 나타내어 널리‘남쪽’을 뜻함 | |
十, 9 | |||
北 | 북녘 북 | 두 사람이 서로 등지고 있는 모양. 등지다. 달아나다. 比는 나란히 있는 모습 | |
匕, 5 | |||
中 | 가운데 중 | 사방을 두른 담 안에 물건을 넣는 모양. 어떤 물건의 한 가운데를 뚫은 모양 | |
丨(곤), 4 | |||
父 | 아버지 부 | 又+1. 又는 손. 1은 채찍으로 채찍을 들고 가족을 거느리며 가르친다는 뜻으로 이는 가장인 아버지의 할 일이라는 데서‘아버지’를 뜻함 | |
父, 4 | |||
母 | 어미 모 | 毋는‘말 무’로‘말라’의 뜻. 女+一=母. 一은 숫자 1이 아니고 무엇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막아준다는 뜻. 여자가 자기의 몸을 지킨다는 형상을 한 글자. 자식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모습이라고도 함 | |
毋, 4 | |||
兄 | 형 형 | 口+儿=兄. 口는 신체 구조상 윗부분에 붙어있으면서 잠시도 쉬는 일이 없으므로 이에 儿(人)을 더하여 쉼없이 자라는 사람이라는 뜻. ‘늘다, 불어나다.’의 뜻이 있으며 여러 형제 중에서 맏이를 뜻함 | |
儿, 5 | |||
弟 | 아우 제 | 아우, 자기를 겸손하게 말할 때, 손잡이에 가죽을 감은 모양을 본 떠서‘차례, 순서’를 나타냄 | |
弓, 7 | |||
學 | 배울 학 | 敎, 冂, 曰이 합해진 글자. 冂은 어린이를 뜻하므로‘어린’이는 가르침을 받아서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뜻. 또는 사리에 어두운(冖) 어린이들이(子) 양손에 책을 붙잡고 가르침을 본받아서 깨우치니‘배우다’라는 뜻임 | |
子, 16 | |||
校 | 학교 교, 집 교 |
아주 옛날 동굴에서 나온 사람들은 자기 가족이 비와 추위를 피하고 모여 살기 위해서 이리저리 나무 가지를 얽어 집을 지었다. 이렇게 나무(木)를 얽어(交 사귈 교) 지은 것이‘집’이요, 그곳에서 학생들을 바로잡아 가르치니‘학교’임 | |
木, 10 | |||
敎 | 가르칠 교 | 耂(老)+子+攵(칠 복). 부모가 자식을 회초리로 바르게 인도하니 가르칠 교이며 孝는 자식이 부모를 위로하는 것이며, 부모가 있고 자식이 있으니 대를 잇는다는 뜻도 있음. 가르침의 가장 큰 덕목은‘효’를 뜻함 | |
攵(칠복), 11 | |||
室 | 방 실 | 宀+至. 사람이 이르러(至) 사는 집(宀)이라는 뜻. 至의 음이 변해 室(지→실)로 됨 |
宀, 9 | ||
國 | 나라 국 | 囗+或(혹). 국민들(口)을 보호하기 위해 창으로 막고 울타리를(囗 국경)쳐 놓은 것이 나라이다. 또는 혹시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창을 든 군사들로 나라를 에우는 것이 나라임 |
囗, 11 | ||
軍 | 군사 군 | 외바퀴 수레(車)에 포와 군사를 싣고 이를 가리고(冖) 싸우는 무리가‘군사’임 |
車, 9 | ||
大 | 큰 대 | 정면에서 바라본 사람의 머리, 두 팔, 두 다리를 본뜬 글자. 큰 것은 하늘이기는 하나 형상을 본떠서 그릴 수 없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큰 사람의 형상을 그려‘크다’를 나타냄 |
大, 3 | ||
門 | 문 문 | 두 개의 문짝을 달아놓은 모양을 본 떠‘문’이라는 뜻임 |
門, 8 | ||
先 | 먼저 선 | 위는 之자. 그 밑에 人(儿)을 더하여 남보다 앞서 간다는 뜻. 나아가다. 앞서가다. 먼저 |
儿, 6 | ||
生 | 날 생 | 초목이 나고 차츰 자라서 땅 위에 나온 모양을 본 떴다. 아래의 一은 땅을, 土는 풀이 자람을 본 떴음 |
生, 5 | ||
人 | 사람 인 | 사람이 팔을 뻗치고 서 있는 것을 옆에서 본 모양. 선다는 것은 다른 동물은 할 수 없는 특성임 |
人, 2 | ||
力 | 힘 력 |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을 본 뜬 글자이며, 그래서‘힘’을 나타냄 | ||
力, 2 | ||||
江 | 강 강 | 강. 큰 내. 중국의 북쪽에서는 河(黃河) 남쪽에서는 江(長江, 大江, 揚子江). 중국에서 굽이침이(工) 제일 큰 강(■)으로 양자강을 뜻했으나 지금은 널리 큰 강으로 쓰임 | ||
水氵, 6 | ||||
山 | 뫼 산, 산 산 | 산의 모양을 본뜬 글자. 위는 산의 모양을 본 뜨고 一은‘땅’을 나타냄 | ||
山, 3 | ||||
上 | 윗 상 | 一은, 일정한 높이, 丨은‘그 위치보다 높은 장소임’을 나타냄 | ||
一, 3 | ||||
下 | 아래 하 | 一은 일정한 위치를 나타내고 丨은 그보다 낮은 장소를 나타냄. 아래. 하급. 땅. 항복하다. | ||
一, 3 | ||||
男 | 사내 남 | 남자는 들에 나가서 농사일에 힘써야 하므로 田과 力을 합하여‘남자’를 뜻함 | ||
田, 7 | ||||
女 | 여자 여 | 여자가 손과 무릎을 굽히고 얌전하게 앉아 있는 모습을 나타낸 글자임 | ||
女, 3 | ||||
王 | 임금 왕 | 하늘(天)과 땅(地)과 사람(人)을 세 가지 덕(德)이라 했다. 이것을 一 셋으로 표시하고 이를 꿰뚫어(丨) 다스리니 이 사람이‘왕’임 | ||
玉, 4 | ||||
子 | 아들 자 | 孑 孒 孑 등 여러 가지로 쓴다. 사람의 머리와 수족을 본뜬 글자. 다리가 하나인 것은 강보에 싸인 아이이기 때문임 |
子, 3 | ||
白 | 흰 백 | 入과 二의 합자이다. 저녁의 어스레한 물색을 희다고 보는데서‘희다’의 뜻을 나타낸다. 또는 해가(日) 하늘에서 환하게 비추니 그 색은‘흰색’임 |
白, 5 |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년특색활동 전래동화와 뮤직컬 (0) | 2023.11.08 |
---|---|
교육과정 학생실태 및 학부모 실태 작성 예시 (0) | 2023.11.08 |
실손의료비 처리는 어떻게 하나? (0) | 2023.11.06 |
학교폭력 사안 발생 처리 절차 (0) | 2023.11.06 |
1학년 전학생에게 전달해 주는 메뉴얼 (0) | 2023.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