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실천 절차
구분 | 실천절차 | 실천방법 | 실천기간 |
계 획 수 립 |
주제설정 | ◦.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 | 2008. 1 ~ 2008. 2 |
계획서 작성 | ◦. 계획서 작성 | 2008. 1 ~ 2008. 2 | |
이론적 배경 정립 | ◦. 창의적 사고력 교수법 ◦.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탐색 ◦. 창의성 게발학습모형 교수법 ◦. 반응중심 학습모형 교수법 ◦. 다중지능의 이론 교수법 |
2008. 1 ~ 2008. 2 | |
실 행 |
1학기 실행 | ◦. 놀이중심 발전 교육 여건 조성 ◦. 창의성 능력신장 과제 적용 방안 연구 ◦. 교수-학습 자료 제작, 활용 ◦. 교수-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 ◦.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 2단계(1차 수업공개) 실시 ◦. 2단계(2차 수업공개) 실시 ◦. 2단계(3차 수업공개) 실시 |
2008. 3 2008. 3 2008. 3 2008. 3 ~ 2008. 7 2008. 3 ~ 2008 7 2008. 4 2008. 5 2008. 6 |
2학기 실행 | ◦.연구 결과 중간 보고서 작성, 제출 ◦. 1학기 연구 결과 검토 보완 ◦. 3단계(4차 수업) 수업공개 실시 |
2008. 8 2008. 9 ~ 2008. 10 2008. 11 |
|
반 성 |
결과 종합 분석 | ◦. 연구 결과 검증 및 분석 ◦. 연구 결과 보고서 작성 |
2008. 12 2008. 12 |
반성 및 Feed Back |
◦. 결과반성 및 환류 계획 ◦. 미비점 후속 보완 |
2009. 1 ~ 2009. 2 2009. 1 ~ 2009. 2 |
2. 수업공개 계획
영 역 | 학습 주제 | 주요 활동 내용 | 일시 | 대상 | 수업분석법 |
말하기 듣기 |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 *성우가 되어-흉내내는 말을 넣어 막대인형으로 인형극하며 표현하기 *가수가 되어- 흉내내는 말을 노래로 나타내기 *배우가 되어-장면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시인이 되어-흉내내는 말을 넣어 시로 표현하기 *게임으로 하기-흉내내는 말로 주사위게임하기 |
2008. 4.30 |
경력 2년차 이하 신규 동료 교사 |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Tuckman수업 분위기 관찰 * 수업참관록 분석 |
읽기 | ․가리키는 말이 뜻하는 것을 알아보기 | *Snatch Game 해보기 *만화속의 가리키는 말의 내용 찾기 *신문기사를 보고 가리키는 말 찾기 *다섯고개 놀이 해보기 *가리키는 말을 바꾸어 문장 완성하기 |
2008 5.20 | 학부모 공개 수업 |
*참관록 분석 *Tuckman수업 분위기 관찰 |
말하기 듣기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방법으로 나타내기 | *떠오르는 장면을 그리고 말풍선 달기 *등장 인물에게 편지쓰기 *기자가 되어 등장인물 인터뷰하기 *장면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장면이나 느낌을 시로 표현하기 |
2008. 6.25 |
교장, 교감 동료 교사 전원 |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Tuckman수업 분위기 관찰 *수업평가활동 도구 분석 *과업집중 분석 |
3. 수업을 위한 기본환경의 조성
가. 1분 Speech를 위한 발표요령 익히기의 지도
사태․경우 | 기 본 형 | 예 시 |
사실 발표 | ~는 ~입니다. | ∙우리 집은 ○○동 입니다. ∙거미는 곤충이 아닙니다. |
현상이나 경향 | ~은 ~라고 생각합니다. | ∙우리 반의 송치현 친구는 착하다고 생각합니다. ∙명절이 되면 물건값이 오르는 것 같습니다. |
의견 발표 | ~의 까닭을 ~라고 생각합니다. | ∙제가 이렇게 학교생활을 잘하는 것은 부모님의 덕택이라 생각합니다. |
보충 설명 | 지금 설명한 것 외에도 ~한 것이 있습니다. | ∙○○이가 발표한 것 외에도 가축에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
나. 칭찬과 학습집중 전략을 위한 Classroom English 메아리 활동실시
*비록 국어 수업이긴 하나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때에 칭찬과 수업집중
전략으로 Classromm English교실영어의 메아리 활동을 적용하여 보았다.
구분 | 교사 | 아동 |
주의 집중 | Everyone ! look over here! | 박수치며 One, two, three 큰소리로 |
주의 집중 | Listen ( 손을 귀에 갖다대며) | carefully( 손을 귀에 갖다대며) |
주의 집중 | Everybody Close your eyes | 눈을 감으며 주의 집중( Forcus on class) |
분위기 환기 | Clap your hands | 박수놀이 (Clap their hands as I say) |
조용히 시킬때 | Everybody Be! | Quiet! (입술에 손을 가져다 대며) |
칭찬의 말 | Good! Good Very good | Very very good!( 박수치며) |
칭찬의 말 | Excellent!( 위에서 박수치면서 내려오며) | Excellent( 큰소리로 박수치며 내려오기) |
칭찬의 말 | Fantastic! | Fantastic (짝- Hi Five) |
다. 놀이수업을 위한 자료 제작
아이들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학급 내에 일시적․주제 중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국어과 수업에 적용하였다
종류 | 학습 자료 제작 내용 | 수량 | 적용놀이 |
막대인형 | ∙주제별 인형을 그림으로 그려서 막대를 이용하여 만든 후 역할놀이시 활용. |
30개 | *흉내놀이 |
주사위 | ∙우유곽을 이용하여 내용에 맞게 사용 | 15개 | *보드게임어휘놀이 |
악기 | ∙아동의 음악활동을 코너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핸드벨 차임벨, 리듬악기 등을 비치 | 코너별 | *음악극놀이 |
화이트보드 | ∙짝활동 및 모둠별학습 활동에 적용 | 6조 | *골든벨놀이, *빙고게임 |
인형극판 |
∙‘아름다운 세상’ 연극판을교실 중앙에 비치 | 1조 | *막대인형놀이 |
빙고판 | ∙코팅 후 지우개로 지우며 반복 사용 | 10 | *어휘놀이 |
주사위판 board | ∙흥미있는 게임적 요소를 첨가 개인용, 짝 연습용 | 15 | *흉내놀이 *꾸며주는 말 놀이 |
동물가면 | ∙다양한 동물 가면 등을 가지고 역할놀이시 사용. | 10 | *연극놀이 *흉내놀이 |
손가락인형 | ∙ 손가락을 이용한 역할극을 위한 사용 | 30 | *역할 놀이 |
라. 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창의적 언어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관련 놀이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져서 다음과 같이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순 | 프로그램 | 활동내용 |
1 | 말기차놀이 | 어휘능력 향상을 위한 놀이 |
2 | Speed game | 정해진 시간내에 단어를 알아맞히는 게임 |
3 | 다섯고개놀이 | 생각하고 있는 정답을 다섯가지의 질문을 통해서 맞춤 |
4 | 인터뷰놀이 | 사회자가 되어 인터뷰를 하는 놀이 |
5 | 꿍꿍따 놀이 | 놀이로 말이나 문장 잇기 하는 놀이 |
6 | 메모리게임 | 기억력을 이용하여 어휘알기 |
7 | I am ground | 어휘및 Brain storming 활동 |
8 | 뿅망치 놀이 | 어휘및 Brain storming 활동 |
9 | Snatch game | 빠른동작으로 알고 있는 어휘을 알아맞히기 게임 |
10 | 골든벨 게임 | 학습내용의 이해 |
4. 국어교과 특색교육활동
특색사업 | 교육활동 내용 | 시기 | 유의점 |
지혜의 샘물 운영 | *1년동안 권장 도서 200권 따라잡기 운영 (다이아몬드-200권, 금-150권,은-100권 동-50권 시상제 운영) *월별 독서동산동산 우수아 표창 *매일 책 읽기 1시간 과제 선정 |
매주 매월 매일 실시하고 1주일에 1번확인 |
담임이 발행하는 간식상품권 문화상품권 발행하여 시상 책읽기 1시간 수상아동 독서스티커 부착 |
생일잔치 및 장기자랑 |
*생일잔치시 부모님과 친구에게 편지쓰기 *자신의 장기발표(악기공연, 노래, 춤, 재미있는 이갸기 구연, 책읽고 줄거리와 느낀점 말하기,영어말하기 등) *부모님을 초청하여 장기자랑 발표 |
학기별 1회 7월 19일 12월 10일 |
발표를 한 모든 학생에게 칭찬과 함께 참살이 예술왕 및 최고와 수상 |
다양한 아침재량활동의 운영 | *매월 요일 별로 하는 아침재량활동운영 *사자성어지도로 이한 어휘능력향상 *칠교로 꾸미는 이야기를 통한 쓰기능력신장 *생각과 그림이 만나면-에니메이션교육 |
매일 연중 |
IQ, EQ, MQ, CQ, GQ의 멀티교육 운영 |
낱말 익히기 언어교육 |
* 주 1회 받아 쓰기 * 읽기 자동숙제-큰소리로 또박또박읽어요 * 읽기책 학습후 낱말 찾아 낱말 뜻 알고 익히기 * 국어사전 찾아서 낱말읽기 * 2학년인 알아야 할 한글 받침지도자료 책받침 * 배설하는 교육에서 배려하는 경어쓰기교육 |
주 1회 단원시작과 단원이 끝난후 |
사전찾기 연습-낱말찾기 읽기 자동숙제 부모님 확인 |
2학년 1반과 함께하는 깨달음의 글 | *교사가 신문에서 교육적인 자료를 스크랩해서 스케치북에 붙이기 *학습이 미리 끝난 아이들은 교실 뒤편의 NIE 글을 읽고 느낌과 편지글을 쓰기 |
주제별 연중 |
교사의 NIE 자료 선정 |
쓰기능력 향상 책 만들기 |
*읽기자료를 여러 가지로 책을 만들기 *만든자료를 공유하기 *주제별 일기쓰기 |
매월연중 | 아코디언 북,써클 북 A4 북 등 다양성을 기하고 수업공개시 전시 |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지혜의글 | * 매월 1회이상 좋은 글을 학부모님과 학생이 읽 을 수 있도록 가정통신문 으로 보내기 * 좋은 글을 읽고 교사,학생, 학부모가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기 |
매월연중 | 월별 자료를 포트폴리오자료로 작성해서 공유 하기 |
5. 창의적인 학생 평가 및 가정통지
가. 창의적인 학생평가
1) 내용 : 교과 지도내용, 독해력, 문장력, 읽기, 쓰기, 말하기․듣기
2) 도구 : 수행평가, 단원평가, 창의성 교육, 기본학습, 심화․보충학습
3) 방법 : 관찰평가, 실기평가, 지필평가, 포트폴리오, 진단평가(3월)
바른 글씨 쓰기(경필 쓰기), 발표력-관찰 평가)
4) 시기 : 지필평가(7월,12월), 실기평가(수시), 수행평가(수시)
5) 결과 처리 : 성취도 평가 및 각종 평가 후 사후지도(개별지도)
6) 가정 통지(학기말- 통지표)
7) 기타 : 한글 완전해득을 위한 받아쓰기 시험 수시 실시
- 주 2회 실시하되 가정에서 반드시 시험을 보고 틀린글씨는 3번씩 쓰고 학부모 확인 을 받으며 60점 이하는 재시험을 보게 함
나. 국어과의 평가
국어과 평가 | 내용 및 방법 | 비고 |
평가 내용 | 독서동산 해결, 주제별일기, 이야기이어쓰기, 말하기․듣기, 받아쓰기, 원고지 사용법, 시 짓기, 1분 스피취, 지혜의샘물 , | 놀이적용 최고왕에 도전 |
평가 도구 | 수행평가, 단원평가, 중간평가, 기말평가, 창의성, 진단평가, 기초 학습 부진아 평가, 기본학습, 심화․보충학습 | 수시평가로 재지도 |
평가 방법 | 관찰평가, 실기평가, 지필평가, ‘생각이자라요’ 포트폴리오 | 수시평가 |
평가 시기 | 지필평가(7월, 12월), 형성평가(수시), 실기평가(수시), 수행평가(수시) | 계획실시 |
결과 처리 | 성취도 평가 및 각종 평가 후 Feed back 개별지도 | 가정과연계 |
가정 통지 | 학기말- 통지표, 받아쓰기, 읽기 자동숙제 (학부모 확인) 지혜의 샘물, 언어교육 |
가정과연계 |
다.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위한 통지 및 홍보
학습 결과를 통지하기 이전에 연간 학습 계획, 각 차시, 각 단원의 수행 정도 등 학습 과정도 통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노력하였으며 학기말에는 이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통지하였다. 통지한 여러 가지 방법, 내용 및 그에 대한 학부모의 반응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 통지한 내용 | 통지 방법 | 학부모 반응 |
홈페이지를 이용한 통지 및 홍보 |
* ‘국어학습방’ 운영 -수행평가 사전 제시 -Flash 자료 및 사진자료 * ‘생생토크방’ 운영활동 |
학교 홈페이지 ‘국어학습자료방’ 배너 설치하여 사진을 올리고 활동에 칭찬을 기록 ‘생생토크방’ 상담 |
*평상시 교육활동을 열심히 하시지난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교육도 활발히 많이 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칭찬활동에 오르기위해 열심히 공부함 *생생토크방을 운영하여 학부모님과 학생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어서 좋았음 |
학습지 및 학습결과물을 이용한 통지 | * 수준별 학습지 * 단원 평가지 * 받아쓰기 * 학습 결과물 * 가정 과제물 |
부모님 확인 사인, 또는 말씀 한 줄 써오도록 함 |
* 홈페이지에 사전 수행평가지를 탑재하여 미리부족한 부분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음 *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칭찬하는 글을 받고 싶어 더 열심히 공부를 하고자 한는 것 같음 |
전화 통지 | * 칭찬할 만하고 잘하는 점 * 가정지도가 필요한 부분 |
아동 편에 사전 연락 후 전화 통화 | *학교 방문에 대한 부담 없이 학교생활및 교육을 알수 있도록 전화 상담하게 되어 만족함 |
6.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휘력 향상을 위한 교과 특색 교육활동 (0) | 2023.09.05 |
---|---|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를 알아보자 지도안 (0) | 2023.09.01 |
거인의 나라’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1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 지도안 (0) | 2023.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