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놀이중심 발전 교육 여건 조성 창의성 능력신장 과제 적용 방안 연구

. 실천 절차

구분 실천절차 실천방법 실천기간



주제설정 .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 2008. 1 2008. 2
계획서 작성 . 계획서 작성 2008. 1 2008. 2
이론적 배경 정립 . 창의적 사고력 교수법
.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탐색
. 창의성 게발학습모형 교수법
. 반응중심 학습모형 교수법
. 다중지능의 이론 교수법
2008. 1 2008. 2





1학기 실행 . 놀이중심 발전 교육 여건 조성
. 창의성 능력신장 과제 적용 방안 연구
. 교수-학습 자료 제작, 활용
. 교수-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
.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 2단계(1차 수업공개) 실시
. 2단계(2차 수업공개) 실시
. 2단계(3차 수업공개) 실시
2008. 3
2008. 3
2008. 3
2008. 3 2008. 7
2008. 3 2008 7
2008. 4
2008. 5
2008. 6
2학기 실행 .연구 결과 중간 보고서 작성, 제출
. 1학기 연구 결과 검토 보완
. 3단계(4차 수업) 수업공개 실시
2008. 8
2008. 9 2008. 10
2008. 11



결과 종합 분석 . 연구 결과 검증 및 분석
. 연구 결과 보고서 작성
2008. 12
2008. 12
반성 및
Feed Back
. 결과반성 및 환류 계획
. 미비점 후속 보완
2009. 1 2009. 2
2009. 1 2009. 2

2. 수업공개 계획

영 역 학습 주제 주요 활동 내용 일시 대상 수업분석법
말하기 듣기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성우가 되어-흉내내는 말을 넣어 막대인형으로 인형극하며 표현하기
*가수가 되어- 흉내내는 말을 노래로 나타내기
*배우가 되어-장면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시인이 되어-흉내내는 말을 넣어 시로 표현하기
*게임으로 하기-흉내내는 말로 주사위게임하기
2008.
4.30
경력 2년차 이하 신규 동료
교사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
*Tuckman수업 분위기 관찰
* 수업참관록
분석
읽기 가리키는 말이 뜻하는 것을 알아보기 *Snatch Game 해보기
*만화속의 가리키는 말의 내용 찾기
*신문기사를 보고 가리키는 말 찾기
*다섯고개 놀이 해보기
*가리키는 말을 바꾸어 문장 완성하기
2008 5.20 학부모 공개
수업
*참관록 분석
*Tuckman수업 분위기 관찰
말하기 듣기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방법으로 나타내기 *떠오르는 장면을 그리고 말풍선 달기
*등장 인물에게 편지쓰기
*기자가 되어 등장인물 인터뷰하기
*장면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장면이나 느낌을 시로 표현하기
2008.
6.25
교장, 교감
동료
교사
전원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
*Tuckman수업 분위기 관찰
*수업평가활동 도구 분석
*과업집중 분석

3. 수업을 위한 기본환경의 조성

 

. 1Speech를 위한 발표요령 익히기의 지도

사태경우 기 본 형 예 시
사실 발표 입니다. 우리 집은 ○○동 입니다.
거미는 곤충이 아닙니다.
현상이나 경향 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반의 송치현 친구는 착하다고 생각합니다.
명절이 되면 물건값이 오르는 것 같습니다.
의견 발표 의 까닭을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렇게 학교생활을 잘하는 것은 부모님의 덕택이라
생각합니다.
보충 설명 지금 설명한 것 외에도 한 것이 있습니다. ○○이가 발표한 것 외에도 가축에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 칭찬과 학습집중 전략을 위한 Classroom English 메아리 활동실시

*비록 국어 수업이긴 하나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때에 칭찬과 수업집중

전략으로 Classromm English교실영어의 메아리 활동을 적용하여 보았다.

구분 교사 아동
주의 집중 Everyone ! look over here! 박수치며 One, two, three 큰소리로
주의 집중 Listen ( 손을 귀에 갖다대며) carefully( 손을 귀에 갖다대며)
주의 집중 Everybody Close your eyes 눈을 감으며 주의 집중( Forcus on class)
분위기 환기 Clap your hands 박수놀이 (Clap their hands as I say)
조용히 시킬때 Everybody Be! Quiet! (입술에 손을 가져다 대며)
칭찬의 말 Good! Good Very good Very very good!( 박수치며)
칭찬의 말 Excellent!( 위에서 박수치면서 내려오며) Excellent( 큰소리로 박수치며 내려오기)
칭찬의 말 Fantastic! Fantastic (- Hi Five)

 

. 놀이수업을 위한 자료 제작

아이들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학급 내에 일시적주제 중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국어과 수업에 적용하였다

종류 학습 자료 제작 내용 수량 적용놀이
막대인형 주제별 인형을 그림으로 그려서 막대를 이용하여 만든 후
역할놀이시 활용.
30 *흉내놀이
주사위 우유곽을 이용하여 내용에 맞게 사용 15 *보드게임어휘놀이
악기 아동의 음악활동을 코너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핸드벨 차임벨, 리듬악기 등을 비치 코너별 *음악극놀이
화이트보드 짝활동 및 모둠별학습 활동에 적용 6 *골든벨놀이,
*빙고게임
인형극판

아름다운 세상연극판을교실 중앙에 비치 1 *막대인형놀이
빙고판 코팅 후 지우개로 지우며 반복 사용 10 *어휘놀이
주사위판 board 흥미있는 게임적 요소를 첨가 개인용, 짝 연습용 15 *흉내놀이
*꾸며주는 말 놀이
동물가면 다양한 동물 가면 등을 가지고 역할놀이시 사용. 10 *연극놀이
*흉내놀이
손가락인형 손가락을 이용한 역할극을 위한 사용 30 *역할 놀이

. 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창의적 언어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관련 놀이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져서 다음과 같이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활동내용
1 말기차놀이 어휘능력 향상을 위한 놀이
2 Speed game 정해진 시간내에 단어를 알아맞히는 게임
3 다섯고개놀이 생각하고 있는 정답을 다섯가지의 질문을 통해서 맞춤
4 인터뷰놀이 사회자가 되어 인터뷰를 하는 놀이
5 꿍꿍따 놀이 놀이로 말이나 문장 잇기 하는 놀이
6 메모리게임 기억력을 이용하여 어휘알기
7 I am ground 어휘및 Brain storming 활동
8 뿅망치 놀이 어휘및 Brain storming 활동
9 Snatch game 빠른동작으로 알고 있는 어휘을 알아맞히기 게임
10 골든벨 게임 학습내용의 이해

4. 국어교과 특색교육활동

특색사업 교육활동 내용 시기 유의점
지혜의 샘물 운영 *1년동안 권장 도서 200권 따라잡기 운영
(다이아몬드-200, -150,-100
-50권 시상제 운영)
*월별 독서동산동산 우수아 표창
*매일 책 읽기 1시간 과제 선정
매주 매월 매일 실시하고 1주일에 1번확인

담임이 발행하는 간식상품권 문화상품권 발행하여 시상
책읽기 1시간 수상아동 독서스티커 부착
생일잔치 및
장기자랑
*생일잔치시 부모님과 친구에게 편지쓰기
*자신의 장기발표(악기공연, 노래, , 재미있는 이갸기 구연, 책읽고 줄거리와 느낀점 말하기,영어말하기 등)
*부모님을 초청하여 장기자랑 발표
학기별 1
719
1210
발표를 한 모든 학생에게 칭찬과 함께 참살이 예술왕 및 최고와 수상
다양한 아침재량활동의 운영 *매월 요일 별로 하는 아침재량활동운영
*사자성어지도로 이한 어휘능력향상
*칠교로 꾸미는 이야기를 통한 쓰기능력신장
*생각과 그림이 만나면-에니메이션교육
매일 연중

IQ, EQ, MQ, CQ, GQ의 멀티교육 운영
낱말 익히기
언어교육
* 1회 받아 쓰기
* 읽기 자동숙제-큰소리로 또박또박읽어요
* 읽기책 학습후 낱말 찾아 낱말 뜻 알고 익히기
* 국어사전 찾아서 낱말읽기
* 2학년인 알아야 할 한글 받침지도자료 책받침
* 배설하는 교육에서 배려하는 경어쓰기교육
1
단원시작과
단원이
끝난후
사전찾기 연습-낱말찾기
읽기 자동숙제
부모님 확인
2학년 1반과 함께하는 깨달음의 글 *교사가 신문에서 교육적인 자료를 스크랩해서 스케치북에 붙이기
*학습이 미리 끝난 아이들은 교실 뒤편의 NIE 글을 읽고 느낌과 편지글을 쓰기
주제별
연중
교사의 NIE 자료 선정
쓰기능력 향상
책 만들기
*읽기자료를 여러 가지로 책을 만들기
*만든자료를 공유하기
*주제별 일기쓰기
매월연중 아코디언 북,써클 북
A4 북 등 다양성을 기하고 수업공개시 전시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지혜의글 * 매월 1회이상 좋은 글을 학부모님과 학생이 읽 을 수 있도록 가정통신문 으로 보내기
* 좋은 글을 읽고 교사,학생, 학부모가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기
매월연중 월별 자료를
포트폴리오자료로 작성해서
공유 하기

5. 창의적인 학생 평가 및 가정통지

. 창의적인 학생평가

1) 내용 : 교과 지도내용, 독해력, 문장력, 읽기, 쓰기, 말하기듣기

2) 도구 : 수행평가, 단원평가, 창의성 교육, 기본학습, 심화보충학습

3) 방법 : 관찰평가, 실기평가, 지필평가, 포트폴리오, 진단평가(3)

바른 글씨 쓰기(경필 쓰기), 발표력-관찰 평가)

4) 시기 : 지필평가(7,12), 실기평가(수시), 수행평가(수시)

5) 결과 처리 : 성취도 평가 및 각종 평가 후 사후지도(개별지도)

6) 가정 통지(학기말- 통지표)

7) 기타 : 한글 완전해득을 위한 받아쓰기 시험 수시 실시

- 2회 실시하되 가정에서 반드시 시험을 보고 틀린글씨는 3번씩 쓰고 학부모 확인 을 받으며 60점 이하는 재시험을 보게 함

. 국어과의 평가

국어과 평가 내용 및 방법 비고
평가 내용 독서동산 해결, 주제별일기, 이야기이어쓰기, 말하기듣기, 받아쓰기, 원고지 사용법, 시 짓기, 1분 스피취, 지혜의샘물 , 놀이적용
최고왕에 도전
평가 도구 수행평가, 단원평가, 중간평가, 기말평가, 창의성, 진단평가, 기초 학습 부진아 평가, 기본학습, 심화보충학습 수시평가로 재지도
평가 방법 관찰평가, 실기평가, 지필평가, ‘생각이자라요포트폴리오 수시평가
평가 시기 지필평가(7, 12), 형성평가(수시), 실기평가(수시), 수행평가(수시) 계획실시
결과 처리 성취도 평가 및 각종 평가 후 Feed back 개별지도 가정과연계
가정 통지 학기말- 통지표, 받아쓰기, 읽기 자동숙제 (학부모 확인)
지혜의 샘물, 언어교육
가정과연계

 

.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위한 통지 및 홍보

학습 결과를 통지하기 이전에 연간 학습 계획, 각 차시, 각 단원의 수행 정도 등 학습 과정도 통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노력하였으며 학기말에는 이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통지하였다. 통지한 여러 가지 방법, 내용 및 그에 대한 학부모의 반응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통지한 내용 통지 방법 학부모 반응
홈페이지를 이용한
통지 및 홍보
* ‘국어학습방 운영
-수행평가 사전 제시
-Flash 자료 및 사진자료
* ‘생생토크방운영활동
학교 홈페이지 국어학습자료방 배너 설치하여 사진을 올리고 활동에 칭찬을 기록


생생토크방상담
*평상시 교육활동을 열심히 하시지난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교육도 활발히 많이 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칭찬활동에 오르기위해 열심히 공부함


*생생토크방을 운영하여 학부모님과 학생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어서 좋았음
학습지 및 학습결과물을 이용한 통지 * 수준별 학습지
* 단원 평가지
* 받아쓰기
* 학습 결과물
* 가정 과제물
부모님 확인 사인,
또는 말씀 한 줄
써오도록 함
* 홈페이지에 사전 수행평가지를 탑재하여 미리부족한 부분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음
*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칭찬하는 글을 받고 싶어 더 열심히 공부를 하고자 한는 것 같음
전화 통지 * 칭찬할 만하고 잘하는 점
* 가정지도가 필요한 부분
아동 편에 사전 연락 후 전화 통화 *학교 방문에 대한 부담 없이 학교생활및 교육을 알수 있도록 전화 상담하게 되어 만족함

6.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