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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일본어 특활부서 계획 및 지도안

( 일본어부 )

 

はじめまして

1. 단원 설정의 취지

일상 생활은 인사로 시작하여 인사로 끝난다. 어른이나 선생님께는 물론이고 친구에게 하는 인사도 예의를 지켜 하여야 한다.
본 단원에서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인사말과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신이나 타인을 소 개하는 표현 등을 익혀 친교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단원 학습 목표

듣 기 : 일상 생활의 여러 가지 인사말이나 소개 표현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존재, 질문, 감사의 표현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말하기 :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에 필요한 말을 할 수 있다.
위치, 감사에 대한 표현 등을 말할 수 있다.
읽 기 : 자신과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도서관 이용에 관한 대화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쓰 기 : 자기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문 화 : 일본의 연중 행사에 대하여 알고 이해할 수 있다.

 

 

3. 의사 소통 기능

만 남 : おはようございます
헤 어 짐 : じゃまた あしたさようなら
초면 인사 : はじめましてパク ヘジンですどうぞ よろしく
자기 소개 : わたしは やまもと えみです
타인 소개 : ヘジンさんこちらは やまもと えみさんです
질 문 : 日本人先生は いますか
위 치 : この たてものの うしろに あります
희로애락 : ええとても おもしろいです
감 사 : どうも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4. 평가 계획

 

평가시기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방법
527 자기 가족 소개하는 말하기 자기 가족을 소개하는 말을 상황에 어울리게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한다. 관찰
자기 가족을 소개하는 말을 말할 수 있다.
가족 소개에 알맞은 표현을 하지 못한다..
75 하루의 일과표를 짜서 상황과 시간에 따른 인사말 조사하여 쓰기 하루의 시간에 따른 인사말을 잘 찾는다. 활동지
하루의 시간에 따른 인사말을 찾을 수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사말을 찾지 못한다.
99 일본의 연중행사에는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기 일본의 연중행사에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조사한다. 조사기록지
연중행사 종류를 간단히 조사한다.
연중행사에 무엇이 있는지 잘 모른다.
107 형성평가 형성평가 결과에 따른 상대평가 지필평가
비고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수업태도를 평가

 

 

5. 차시별 학습 계획

활동내용 여가문화활동 활동명 일본어
운영방법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시간 2차시 80
학생조직 4~6학년, ( 20 ) 지도교사 주 무 : 조 민 혜
명예교사 : 박 영 민
활동장소 2학년 효행반 준비물 교사: 교재및 학습지 아동:교재
차시 날짜 활동 주제 및 내용 자료
1 5 13 아침 인사, 낮 인사, 작별 인사를 듣고 이해하기
만남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교재 및 학습지
2 5 20 타인(자기) 소개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에 관한 표현을 듣고 메모하기
교재 및 학습지
3 5 27 자기 소개에 필요한 표현 익히기
타인 소개에 필요한 표현 익히기
교재 및 학습지
4 6 10 ダイアローグ에서 익힌 표현을 바탕으로 짝 또는 모둠 활동을 통한 타인 소개하기 교재 및 학습지
5 6 24 자신과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이해하기 교재 및 학습지
6 5 27 자기 가족을 소개하는 글 쓰기 교재 및 학습지
7 7 5 듣 기 : 상황에 따른 인사말을 듣고 구분하기
말하기 :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기 소개하기
읽 기 : 자기 소개의 글을 읽고 이해하기
쓰 기 : 히라가나로 말을 만들어 써 보기
교재 및 학습지
8 9 9 가족 호칭과 숫자 읽기
자신이 가진 카드와 같은 이름을 가진 짝 찾기
일본의 연중 행사 이해하기
교재 및 학습지
9 9
23
감사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테이프를 듣고 책의 위치 알아보기
교재 및 학습지
10 10
7
학교 시설물의 위치를 물을 때 필요한 표현 익히기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묻고 대답하기
교재 및 학습지
11 10
7
도서관 이용에 관한 대화문을 읽고 이해하기 교재 및 학습지

 

 

6. 지도상의 유의점

 

듣기와 말하기는 통합 기능으로 다루어 지도하며, 짝 및 모둠 활동을 통하여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에

관한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읽기는 보충 학습의 가족 호칭에 관한 내용과 연계시켜 지도하도록 한다.

쓰기는 읽기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구성에 맞추어 써 보게 한다.

우리말과는 달리 일본어에는 만날 때나 헤어질 때의 인사말이 여러 가지가 있음에 유의하도록 한다.

짝 또는 모둠 활동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언어 행동이 되도록 유도한다.

 

6. 교수 학습 과정안

활동주제 인사와 만남
학습목표 1 아침 인사, 낮 인사, 작별 인사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2 만남, 타인 소개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할 수 있다.
3 소개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듣고 적을 수 있다.
학습내용 아침 인사, 낮 인사, 작별 인사를 듣고 이해하기
만남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조민혜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いて みましょう






































して みましょう






























































정 리

평 가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빙고나 문자 전달 게임으로 문자 학습 정도를 점검한다.
본 단원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이용한다.
가능한 한 학생들끼리 해 보도록 한다.


아침 인사, 낮 인사, 작별 인사를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만남에 관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어떤 상황의 대화를 나타내는 그림인가를 추측하게 한다.(まずて ください)


그림을 보면서 테이프를 한 두 번 들려준다.(テープを よく いて ください)


중요 단어나 어구를 설명한 뒤 테이프를 한 번 더 들려준다.(もう 一度 聞いて ください)


들은 문장의 내용을 말해 보게 하여 듣기 학습 정도를 점검한다.(は どんな 意味ですか)


테이프를 다시 한 번 들려주면서 대화의 문장을 확인시킨다.(もう 一度 聞いて みましょう)




하단의 접는 부분을 가리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생각해 보게 한다.(まずBる ことばを えて ください)


빈칸에 넣을 말을 그림과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말해보게 한다.(Bる ことばを って ください)


대화 내용을 테이프로 들려주어 자신이 생각한 것과는 어떻게 다른지 말해보게 한다.(テープを いて ください


접은 부분을 펴서 내용을 확인한 뒤 중요한 단어 및 어구를 설명한다.(これから ことばの 説明を します)


역할을 나누어 짝 또는 모둠끼리 대화해 보게 한다.
(となりの して みましょう)


충분히 연습한 뒤 교과서를 보지 않고도 해 보게 한다.
(それじゃないで やって
みましょう)


아침 인사, 낮 인사, 작별 인사에 관한 의사 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 수업 내용을 예고한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빙고 게임용 사각형(25개의 정사각형)
을 노트에 그리거나, 문자 전달을 위한 지시를 듣는다.






학습 목표를 이해한다.






주어진 말과 그림을 보면서 대화의 내용을 추측한다.




들은 대로 간단히 메모해 본다






키 포인트가 되는 어휘나 문형을 이해한다. ☞ⓑ




들은 일본어 문장과 우리말 뜻을 말해 본다.




테이프의 일본어 문장을 들으면서 일본어의 뜻을 완전히 이해한다.






하단의 접는 부분을 가리고 주어진 문장과 그림을 참고로 하여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그림과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빈칸에 들어갈 말을 말해본다.




자신이 생각한 것과 테이프의 내용이 어떻게 다른지 발표한다.






대화에 필요한 중요한 단어 및 어구를 익힌다.




짝과 함께 교과서를 보면서 대화를 연습한다.




짝과 함께 교과서를 보지 않고 대화를 해본다.






질문에 답하면서 노트에 적어본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출석 확인




ひらがな의 청음만을 대상으로 한다.(:おはようさようならおとうとこちらこそよろしくいもうと)




いて みましょうして まましょう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설명한다.
학생들의 메모 준비 상태
확인


무엇을 들었는지 질문을 통하여 확인한다. ☞ⓐ


키 포인트가 되는 어휘나 문형은 그림 밑에 작게 적어 나중에 참고가 되도록 할 수도 있다.






23명의 학생들에게 일본어 문장을 말해보게 한 뒤, 정확한 문장을 알려준다.☞ⓒ


누군가를 만났을 때의 인사말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게 한다. ☞ⓓ
학생들(3명정도)의 답을 칠판에 적어준 뒤 비교해 보게 한다.


테이프의 일본어와 맞는(틀린)사람이 몇 명인지 확인한다 ☞ⓔ


단어 및 어구 제시





대화의 A. B를 바꾸어 가면서 대화를 하도록 한다.
☞ⓖ
평가:몇 개의 짝을 지명하여 대화를 해 보게 한 뒤
학생과 함께 평가한다. ☞ⓗ
간단한 몇 개의 질문을 통하여 평가하면서 정리한다. ☞ⓘ


신출 단어의 뜻 조사하기

 

교수-학습 지도 자료 (いて みましょうして みましょう만남)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1
11


듣기는 학생이 적극적으로 들으려고 하는 의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잘 들었습니까?’라고 하는 즉 예, 아니오를 요구하는 질문보다는 테이프(CD-ROM)를 듣고 메모한 것이 무엇인지 말해봅시다라고 질문하는 것이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와 적극성을 살릴 수 있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 안녕하세요(아침 인사) こんにちは : 안녕하세요(낮 인사)
こんばんは : 안녕하세요(밤 인사) さようなら : 잘 가(헤어질 때)
じゃまた あした : 그럼 내일 다시 만나 おやすみ(なさい) : 잘 자(잠자리에 들 때, 헤어질 때)


교사가 おはよう(こんにちはこんばんはさようなら)'는 언제 사용하는 인사말입니까? 라고 물으면 학생은
아침(, 저녁, 헤어질 때)‘이라고 답한다.
교사가 '아침 인사(, 저녁, 헤어질 때)‘는 일본어로 어떻게 말합니까? 라고 물으면 학생은
おはよう(こんにちはこんばんはさようなら)'라고 답한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こんにちは, こんばんは


한 단어라도 맞는 사람, 반 정도 맞는 사람, 거의 다 맞는 사람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것


ⓕ ~さんおはようこんにちは(あっ)


자신감에서 오는 유창성을 기르기 위하여 가능한 큰 소리로 대화를 하도록 한다.


지금 발표한 사람들이 잘 했다고 생각하면 소리가 나는 박수를, 못했다고 생각하면 소리가 안 나는
박수를 치도록 하여 학생의 관심을 끌도록 노력한다.


오늘 배운 인사 중에서 친구를 만났을 때 하는 인사말을 해 보세요.
: おはよう(ございます)こんにちはこんばんは
오늘 배운 인사 중에서 친구와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을 해 보세요.
: さようならじゃまた あしたおやすみ(なさい)


<듣기 대본>


아침 인사
パク: えみさんおはよう山本: ヘジンさんおはよう
先生: みなさんおはようみんな: おはようございます


낮 인사
山本: ミンスさんこんにちはキム:えみさんこんにちは


작별 인사
山本: じゃまた あしたキム: さようなら
 
활동주제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
학습목표 1. 타인(자기) 소개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2.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에 관한 표현을 듣고 메모하기
학습내용 타인(자기) 소개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에 관한 표현을 듣고 메모하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して みましょう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등교길에 친구를 만났을 때의 인사는?
하교길에 친구와 헤어질의 인
사는?


타인(자기)을 소개할 수 있으며, 테이프를 듣고 바르게 따라 말할 수 있다.


하단의 접는 부분을 가리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생각해 보게 한다. (まずAる ことばを えて ください)


빈칸에 넣을 말을 그림과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말해보게 한다. (Aる ことばを って
ください)


대화 내용을 테이프로 들려주어 자신이 생각한 것과는 어떻게 다른지 말해보게 한다.
(テープを いて ください)


접은 부분을 펴서 내용을 확인한 뒤 중요한 단어 및 어구를 설명한다.(これから ことばの 説明を します)



おはようございます




00さんおはよう
さようなら(じゃまた あしたおやすみ)






타인(자기)을 소개하고, 잘 듣고 장단과 고저에 유의하여 정확하게 따라 말한다.


하단의 접는 부분을 가리고 주어진 문장과 그림을 참고로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그림과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빈칸에 들어갈 말을 말해본다.






자신이 생각한 것과 테이프의 내용이 어떻게 다른지 발표한다.






대화에 필요한 중요한 단어 및 어구를 익힌다.



출석 확인




윗사람과 만났을 때와 헤어질 때의 인사말도 지도한다.




して みましょう와 듣기 활동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이해시킬 것


타인(자기) 소개는 보통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학생들(3명정도)의 답을 칠판에 적어준 뒤 비교해 보게 한다.




테이프의 일본어와 맞는(틀린)사람이 몇 명인지 확인한다 ☞ⓐ




단어 및 어구 제시
☞ⓑ





학 습
내 용
활 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して みましょう
















듣기활동
A




















듣기활동
B
















정 리

평 가



역할을 나누어 짝 또는 모둠끼리 대화해 보게 한다.
(となりの して みましょう)


충분히 연습한 뒤 교과서를 보지 않고도 해 보게 한다.
(それじゃないで やって
みましょう)


그림을 보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학생들에게 말해보게 한다.
테이프를 한 번 들려주고 따라 말하게 한다.
각각의 그림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내용을 생각하면서 테이프를 다시 한 번 들으며 따라 말하게 한다.


그림을 보고 어떤 사람인지 짐작해보게 한다.
테이프를 듣고 소개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메모하게 한다.
어떤 사람에 대한 소개인지 설명한다.
테이프를 한 번 더 들려주면서 소개하는 사람을 확인시킨다.




타인 소개와 자기 소개의 의사 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 수업을 위한 과제물을
낸다.


짝과 함께 교과서를 보면서 대화를 연습한다.




짝과 함께 교과서를 보지 않고 대화를 해본다.






그림을 보면서 대화의 내용을 추측한다.


잘 듣고 따라 말한다.


키 포인트가 되는 어휘나 문형을 이해한다. ☞ⓔ
내용을 생각하면서 따라 말한다.






그림을 보면서 사진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생각해 본다.
사진 밑에 이름을 적는다.


누구인지 설명을 잘 듣는다.


자신이 적은 것을 보면서 다시 한번 더 듣는다.




타인 소개와 자기 소개의 차이점을 안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대화의 A. B를 바꾸어 가면서 대화를 하도록 한다.


평가:몇 개의 짝을 지명하여 대화를 해 보게 한 뒤 학생과 함께 평가해 본다. ☞ⓓ


자기 소개, 취미, 가족 수, 아버지의 직업을 소개합니다.
문장을 완전히 따라 말할 때까지 들려주는 횟수를 조정한다.


평가:그림만 보고 말해보게 한다. ☞ⓕ







①②カタカナひらがな로 쓰도록 한다.
사진 설명☞ⓗ


평가: 선생님의 말을 듣고 소개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메모를 해 봅시다.
☞ⓘ
평가:자신을 일본인에게 소개하는 말을 노트에 적어보게 한다.


ダイアローグ를 큰 소리로 5번 읽고 3회 써 오기

교수-학습 지도 자료 (して みましょう의 타인 소개, 듣기 활동)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2
11
한 단어라도 맞는 사람, 반 정도 맞는 사람, 거의 다 맞는 사람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것


보통 처음 만나는 두 사람을 서로 소개시킬 때 홍길동씨 이 쪽(이 분)은 성춘향씨입니다라고 말하게 되는 데 일본어도 우리말과 마찬가지로 '△△さんこちらは ○○さんです'라고 합니다. 그러면 소개받은 사람도 처음뵙겠습니다. 저는 ○○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하는데 일본어로는 はじめましてわたし は ○○ですどうぞ よろしく(おねがいします)라고 합니다.
[단어 및 어구 해설]
はじめまして: 처음 뵙겠습니다. おねがいします: 부탁드립니다.
と いいます: “라고 말합니다의 뜻으로 겸손한 표현은と もうします를 사용한다.
どうぞ よろしく(おねがいします): 부디 잘(부탁합니다)
こちらは です: "이 쪽은 입니다의 뜻으로 처음 만나는 두 사람을 서로 소개할 때 사용한다.


자신감에서 생기는 유창성을 기르기 위하여 가능한 큰 소리로 대화를 하도록 하되. 반드시 인사를 하 거나 소개하는 동작을 하면서 하도록 한다.


지금 발표한 사람들이 잘 했다고 생각하면 소리가 나는 박수를, 못했다고 생각하면 소리가 안 나는
박수를 치도록 하여 학생의 관심을 끌도록 노력한다.


자기 가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취미, 가족 수, 아버지의 직업을 순서대로 말합 니다. 문형(はじめまして、~ですどうぞ よろしく) 신출 어휘(しゅみピアノかぞく5にんちちかいしゃいん)


이제는 한 문장씩 듣고 따라 말하기는 끝났습니다. ①②③④를 한꺼번에 듣고 난 뒤, 이를 잘 기억했
했다가 대답해 봅시다.‘ (테이프를 한 번 들려준 뒤) ’번은 어떤 내용이었는지 말해봅시다.‘


ⓖ①은 악성이라 불리고 는 노벨상 화학상을 받았으며 은 일본의 가수입니다.


ⓗ①ベートーベン, アインシュタイン きむら たくや입니다. 학생들이 적지 못하는 답은 칠판에 적어 주거나 교과서의 대본을 보고 직접 써 보게 한다.


みなさんはじめましてみやざき はやおですどうぞ よろしく おねがいします


[듣기 활동]
대본A
みなさんはじめましてやまもと えみですどうぞ よろしく。 ②しゅみは ピアノです
わたしの かぞくは 5です。 ④ちちは かいしゃいんです


대본B
みなさんはじめましてベートーベンですどうぞ よろしく
みなさんはじめましてアインシュタインですどうぞ よろしく
みなさんはじめましてきむら たくやと もうしますどうぞ よろしく おねがいします
활동주제 して みましょう의 타인 소개
학습목표 1.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할 수 있다.
2. 처음 만나는 두 사람을 서로 소개할 수 있다.
학습내용 자기 소개에 필요한 표현 익히기
타인 소개에 필요한 표현 익히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조민혜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3/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ダイワ
ローグ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아침에 친구를 만났을 때는 어떻게 인사를 하면 좋을까요?


처음 만난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해 봅시다.


다나카를 나카무라에게 소개하는 말을 해 봅시다.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를 할 수 있다.


먼저 어떤 장면에서의 대화 인지 알아 보도록 한다.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한 뒤 테이프를 따라 크게 말하게 한다.


대화에 필요한 주요 표현 등을 설명하고 테이프를 들려 준다.


짝 또는 모둠끼리 역할을 나누어 대화를 연습한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①○○さんおはよう(ございます)




はじめましてわたしは ○○ですどうぞ
よろしく


中村さんこちらは 田中さんです










우리말 설명과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 그리고 그림을 보면서 어떤 내용인지 생각해본다.


대화의 요점을 들은 뒤 가능한 큰 소리로 따라 말한다.




새로운 어휘와 주요 표현을 이해한 뒤 테이프를 듣는다. ☞ⓑ




짝끼리 서로 역할을 나누어 대화를 연습해 본다.



출석 확인
준비물:Work Sheet


일상 인사, 자기 소개, 타인 소개를 간단히 설명한다.


















いて みましょう, して みましょう, 듣기 활동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상기시킨다.
모든 학생이 큰 소리로 따라 말하는지 확인. ☞ⓐ




의사 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대화문을 보면서 연습하도록 하되, 발표도 시켜본다.
☞ⓒ
학 습
내 용
활 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ダイワ
ローグ














































정 리

평 가


가능한 대화문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동작과 표정을 곁들인 자연스러운 대화를 해 보게 한다.


장면의 내용을 조금씩 바꾸어 연습해 보도록 한다.



대화문을 보지 않고 동작과 표정을 곁들어 대화 연습을 한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Work Sheet를 이용하여 짝끼리 연습한다.







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수업을 운용한다. ☞ⓓ






Work Sheet를 프린트하여 배부한다.(경우에 따라서는 칠판에 적어준다)


Work Sheet를 이용한 활동


[장면1] Work Sheet


전학 온 친구의 이름 : 스미스(スミス)
국적 : 미국(アメリカ)
성별 : 남자(おとこ)


[장면2] Work Sheet


처음 만나는 두 사람의 이름
기무라 타쿠야(きむら たくや), 이 유리(イ ユリ)



자기 소개와 타인 소개에 관한 표현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 수업을 위한 과제물을 낸다.



질문에 따라 대답을 한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평가
친구와 함께 말하기를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요.‘
수학 여행지인 경주에서 일본인 고등학생을 만났습니다. 어떻게 인사를 하면 되겠습니까?’


󰡐주의하여 발음해 봅시다󰡑를 예습해 온다.

 
교수-학습 지도 자료 (ダイワローグ)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3
11


초보자인 학생들에게는 테이프의 일본어를 듣고 그대로 따라 말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에는 교사가 테이프의 역할을 대신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게 속도를 조절해 줄 필요가 있다.
평가: 자신이 큰 소리로 따라 말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주세요


[단어 및 어구 해설]
です : ‘입니다의 뜻으로 명사나 형용사 등에 이어진다.
)こちらは やまもと えみさんです
わたしの いです
クラスメート : ‘급우라는 뜻으로 []는 장음을 나타낸다.
こちらこそ : ‘저야말로의 뜻이다. こちら는 방향을 나타내는 이 쪽이라는 뜻으로 많이 쓰이나 여기서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じゃまた あした : ‘그럼 내일 또의 뜻으로また あした뒤에 あいましょう(만나요)라는 말이 생략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じゃ : ‘그러면의 뜻이다. では의 준말로써 주로 회화체에서 사용된다. 그리고 じゃあ
じゃ를 길게 발음한 것이다.
さようなら : '잘 가라는 뜻이다. 이외에도 헤어 질 때 하는 인사말로는 では また, バイバイ, また あした,
またね등이 있다.


짝끼리 [장면1], [장면2]의 대화문을 보면서 연습하도록 하되, 서로 역할을 바꾸어서도 하게 한다.
가능한 대화문을 보지 않고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 34회 연습하도록 한다. 연습이 충분히
되었다고 판단되면 34개의 짝을 지명하여 발표시킨다.(발표를 하는 짝은 수행 평가 성적에 가산점을
부여하게 되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하려고 한다.)
평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친구와 열심히 연습을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요.


앞 시간에 ダイワローグ5번 읽고 3회 써 오는 과제를 부여했지만, 짧은 시간에 장면1, 2를 다 외워
말하기 연습을 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장면1][장면2]를 교사가 혼자서 모노 드라마를 하듯이 학생들 앞에서 시범을 보인다.
학생들에게 [장면1][장면2]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동작을 사용하면서 연습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어느 장면을 선택했는지 거수로 확인한다)
활동이 우수한 짝을 발표시킨 뒤 칭찬한다.
평가: 대화의 내용에 맞는 동작과 표정을 사용하면서 연습을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 요.



활동주제 타인 소개 말하기 활동 4
학습목표 1 짝 또는 모둠 활동을 통하여 타인 소개에 필요한 말을 할 수 있다.
2 일본어의 장음에 대하여 알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학습내용 ダイアローグ에서 익힌 표현을 바탕으로 짝 또는 모둠 활동을 통한 타인 소개하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조민혜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4/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말 하 기
활 동1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큰 소리로 해 봅시다.
김민수를 야마모토 에미에게 소개하는 말을 해 봅시다.


자신이나 타인을 소개할 수 있으며 일본어의 장음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발음할 수 있다.


짝 또는 모둠 활동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


모둠 활동에 필요한 역할을 학생들 스스로가 정하게 한 뒤 시작하도록 한다.


역할에 따른 의사 소통에 자신이 생겼을 때는 서로 역할을 바꾸어 해 보게 한다.


충분한 연습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어느 한 모둠을 지적하여 급우들 앞에서 발표하게 한다.


모둠 활동 내용을 조금씩 바꾸어 연습하게 한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はじめましてわたしは ○○ですどうぞ よろしく おねがいします
山本さんこちらは キムさんです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듣는다.




자기 소개나 타인 소개에 필요한 예절을 익힌다.




충분히 연습한 뒤 서로 역할을 바꾸어 본다.




지명된 모둠은 앞으로 나와 발표한다.






Work Sheet를 이용하여 연습한다.
출석 확인




준비물: Work Sheet
발음 자료
평가 카드




말하기 활동과 발음의 학습의 유의점을 설명한다.








자신를 소개하거나 이름을 말할 때 ☞ⓐ




교사와 학생 전체가 짝이 되어서도 해본다.




잘하는 모둠뿐만 아니라
못하는 모둠도 발표시킨다.


준비한 Work Sheet를 나누어 준다.

 
학 습
내 용
활 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말 하 기
활 동 2












































발 음




정 리

평 가


급우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친구가 몇 명이나 있는지 질문하여 동기 유발을 시킨다.


친구의 얼굴 특징이 잘 나타나게 그림을 그리게 한다.




친구의 얼굴 그림을 옆 짝에게 보여주면서 소개하게 한다.


모둠 활동이 우수한 조는 급우들 앞에서 발표하게 한 뒤 칭찬해 준다.





어떤 친구가 있는지 생각해 본다.






친구의 특징이 잘 나타나게 그림을 그린 뒤 이름을 적어 넣는다.




그림의 친구를 옆 짝에게 보이면서 소개한다.


친구의 이름과 특징을 메모하게 한다.




얼굴의 특징, 별명, 잘 가지고 다니는 소지품 등을 스케치하도록 한다.








교실의 여기 저기를 돌아다니면서 개별 지도를 한뒤 23개의 모둠을 발표시킨다.


Work Sheet를 이용한 말하기 활동(말하기 활동 1)


이름표 1 이름표 2
KIMURA NAOMI JOHN SMITH
FROM JAPAN FROM ENGLAND





장음에 대하여 알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수업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자기 진단 평가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차시 과제물을 낸다


장음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선생님이 나누어 준 자기 진단 평가표를 완성하여 제출한다.




메모한다.


장음의 종류 및 발음을 설명하고 연습.


자기 진단 평가표를 모아 두었다가 학생 이해를 위한 자료로 사용한다.


んで みましょう 2회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