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시 학습목표 |
우리 주변의 환경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제 시할 수 있다. | 대 상 | 5학년 7반 37명 |
교 과 서 | 사회 :112~113 쪽 사탐 :110~115 쪽 |
||
조사학습과제 | • 모듬별로 오남리 공기오염, 소음, 수질오염, 토양오염, 가시거리 조사 / 미술시간에 각 모듬별 마을 조감도 제작하기 / 점심시간 영화시청(괴물, 월E, 원령공주) 후 감상문 작성 | ||
수업모형 | 탐구학습, 협동학습, 조사학습 | 차 시 | 6 / 17(40분) |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학습 내용 | 시간 | 학 습 활 동 흐 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아동 | |||||
탐구유발하기 |
전시학습확인 동기유발 |
전시 학습 확인 전시 학습 확인하기 지난 시간에 무엇을 배웠죠? 네 맞아요! 우리나라의 자연재해의 종류와 극복방법에 대해 학습했어요. 자연재해에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자연재해를 극복하는 방법 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정확히 기억하고 있군요. 맞아요 자연재해는 우리가 충분히 대비하고 준비한다면 그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지난시간을 통해 배웠어요. 동기유발하기 영화 괴물, 월E, 원령공주 편집본 시청 영화를 잘 보았나요? 우리가 이미 점심시간에 본 영화라서 내용은 다들 잘 있죠? |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자연재해의 종류와 극복 방법에 대해 배웠어요. 태풍, 호우, 가뭄등이 있었습니다.. 기상청의 일기 예보,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 재난대비 훈련등이 있습니다. 네, 재미있게 잘 봤어요. |
1‘ 4‘ |
전체 학습 전체 학습 |
(재난그림카드) M
(영화장면)) |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학습 내용 | 시간 | 학 습 활 동 흐 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아동 | |||||
탐구유발하기 | 학습목표확인 |
그렇다면 이 3가지 영화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정확히 맞추었어요. 그럼 한강의 괴물은 어떻게 생기게 되었지요? 원령공주에서 멧돼지가 비참하게 괴물이 되어 죽어 가는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지구인들이 지구에 살지 않고 우주선에 살면서 식물을 찾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습 목표 확인 학습목표 확인하기 아주 내용을 잘 알고 있군요. 이처럼 환경을 파괴하면 그 재앙은 사람에게 다시 돌아 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그럼 여러분이 사는 오남은 환경이 깨끗한가요? 오염된 곳은 없나요? 자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오남지역의 환경오염의 정도를 진단해 보고 그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어요. 학습 순서 제시 학습순서 제시하기 |
세 영화다 환경이 오염으로 인해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고 있어요. 독극물을 하수구에 버려 돌연변이 생명체가 생겼습니다. 인간들이 자연환경을 파괴해서 그렇습니다. 자연환경이 파괴된 지구에서 더 이상 식물이 살 수 없게 되어 우주선을 타고 떠돌게 되었습니다. 식물을 다시 지구에 살 수 있다면 다시 고향인 지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는 오남도 환경이 오염된 곳이 많아요 도시보다 깨끗해요. 지저분한 쓰레기가 많아요. |
1‘ |
전체 학습 |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학습 내용 | 시간 | 학 습 활 동 흐 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아동 | |||||
탐구 지식 쌓기 문제탐구하기 |
조사발표학습 탐구문제해결 |
활동 1. 오남리가 아파요 오남리 환경 조사 ◆ 다양한 자료와 발표 기법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조언해 준다. ◆ 1학기동안 정보통신교육시간에 PPT , 한글문서 등 조사 발표 학습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선행 학습 함. 자 그럼 선생님이 일주일 전에 모듬별로 제시해 준 오남리 주변 환경조사 결과를 순서대로 발표해 봅시다. 활동 2. 오남 환경지도를 만들어 봐요 마을 조감도에 환경 상태 점검표 부착하기 그럼 다음 활동으로 우리가 미술시 간에 제작한 마을 조감도에 미리 준비한 ‘포스트 잇’으로 환경이 깨끗한 곳과 환경이 오염된 곳의 내용을 써서 붙여 보세요. 만약 모르는 내용은 조사학습을 한 다른 모듬의 친구에게 물어보아도 됩니다. ◆ 미술시간과 연계하여 미리 오남리 조감도를 모듬에서 선행제작 한다. ◆ 활동 1에서 다른 모듬이 조사한 환경오염 상태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살려서모듬별 활동을 진행한다. ◆ 환경상태 점검표는 특별한 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포스트 잇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여 부착하되 환경이 오염된 곳 뿐 아니라 환경이 깨끗한 곳도 기술하여 부착하도록 한다. ◆ 잘 모르는 내용은 다른 모듬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협동학습 Jigsaw 모형 적용) |
모듬 구성원 역할 분담 발표 ▶ 프리젠테이션 운영 담당자 1명 ▶ 사회자 1명 ▶ 자료 설명 담당자 1명 ▶ 프리젠테이션 내용 설명 담당자 2명 ▶ 모듬별 조사 주제 발표 담당자 1명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한다 다른 모듬이 알기 쉽게 설명한다 목소리는 크게, 분명한 어조로 자신감 있게 발표한다 모듬 구성원이 힘을 모아 지역별로 권역을 나누어 환경 상태 점검표를 작성하고 자신들이 모르는 지역이나 모르는 환경오염의 영역은 다른 모듬의 친구(전문가)를 데려와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
14‘ 10‘ |
전체 학습 모듬 활동 |
학습지 W
웹 자료 M
발표용 PPT 그림카드 마을 조감도 |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학습 내용 | 시간 | 학 습 활 동 흐 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아동 | |||||
문제적용 및 응용하기 확인하기 |
적용 및 응용 정리 활동 차시예고및 과제제시 |
활동3. 약속해 봐요!! ‘약속리우스’에게 환경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다짐을 적어서 붙여보기 여러분 그리스 로마신화 좋아하나요? 그리스 로마신화에는 여러 신들이 등장하는데 약속리우스라고 들어 보았나요? 네 바로 약속의 신이라고 해요. 오늘 우리가 오남리의 환경오염 상태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이대로 두면 될까요?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을 적어서 약속리우스와 함께 약속해 보려고 해요. 자신이 지킬 수 있는 작은 실천사항들을 적어서 약속리우스 판에 부착하고 다짐해 봅시다. 내용 정리하기 배운 내용 정리하기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오남리의 환경 오염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 여러분들 이 지키기로 한 약속을 잘 실천할 수 있겠어요? 그래요 나도 여러분들이 잘 지키리라고 믿어요. 다음차시예고 및 과제 제시 차시예고 활동 및 학습지 제시하기 이 다음시간에는 우리 주변을 넘어서 세계적으로 발생되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신이 지킬 수 있는 환경보전의 실천사항들을 작성한 후 약속 리우스 판에 부착한다. 판을 완성한 모듬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나와서 발표한다. 네. 실천할 수 있습니다. |
8‘ 2‘ |
모듬 활동 전체 학습 |
(모듬별 |
환경 실태 조사 보고서
( 일주일 동안의 가시거리 측정하기)
◉ 실험계획 세우기
․측정하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산 또는 특정건물 정하기
( )
․맑은 날 중에서 일주일 동안 특정물체가 또렷이 보이는 날과 그렇지 않은
날을 측정한다.
◉ 실험하기
관찰시간 ( ) *잘 보임: ○ , 잘 안보임:× | |||||||
날짜 | |||||||
측정 |
◉ 실험결과 토의 및 정리하기
․또렷이 보이는 날은 며칠인가? ( )
․또렷이 보이지 않은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공기오염예방과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토의하고 그 결과를 써 보 아라.
◉ 실험 후의 소감을 간략히 정리해 보기.
환경 실태 조사 보고서
( 도로변과 주택가 주변의 공기 상태 측정하기)
◉ 실험
․장소 두 곳 정하기(① , ② )
․한 시간 정도 젖은 수건을 각각 두기
․한 시간 후의 색깔 비교하기
:①
②
◉ 실험 결과 정리하기
․수건의 색깔이 변한 장소는? ( )
․그 원인은 무엇인지 토의하고 토의결과를 써 보아라.
․오염 물질을 줄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 토의하고 토의 결과를 써 보아라
◉ 실험 후의 소감을 간략히 정리해 보기
환경 실태 조사 보고서
( 주택가의 소음측정하기)
◉ 시간대별로 우리 주위에 들려오는 여러 가지 소리에 귀를 기울여
어떤 종류의 소리가 들리는지 써 보기
◉ 여러 가지 소리를 녹음해 우리 주변의 소음크기 비교해 보기
․소음의 정도가 가장 심한 곳은? ( )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소음은 어떤 종류의 소리인가?
․우리가 일으키는 소음은 어떤 소리인가?
․헤드폰을 끼고 아주 큰 소리로 음악을 듣고 난 후에는 어떤 증상을 느끼게 되는가?
◉ 실험 결과 토의 및 정리하기
․우리 주변의 소음 공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토론하고 그 결과를 정리해보기
◉ 실험 후의 소감을 간략히 정리해 보기.
환경 실태 조사 보고서
( 수중생물로 우리 지역의 하천상태 알아보기)
◉ 실험계획 세우기
․실험 내용별 역할 분담하기
․실험 결과 발표 계획 세우기
◉ 실험 및 결과 정리하기
․하천의 이름은? ( )
․하천 물의 상태는?
․하천에 사는 생물은?
․하천 물은 몇 급수로 추정하는가? 그 까닭은?
․하천의 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토의하고 그 결과를 써라.
◉ 실험 후의 소감을 간략히 정리해 보아라.
자기 평가표 | 날짜 | 이름 | |||||
① 오늘 배운 것 중 심각하게 느껴진 환경 문제는? | ② ①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을 세 가지 한다면? | ||||||
③ ①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 자신은 어떤 실천들을 할 것인지를 약속하는 환경 선서문을 작성하세요. |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1 |
---|---|
놀이 수학 수업의 적용 및 전략 (0) | 2023.09.08 |
배움 중심 학습 평가 (0) | 2023.09.06 |
문제해결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어휘 놀이 학습 지도안 (0) | 2023.09.05 |
어휘 놀이 학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수업 준비 (0) | 2023.09.05 |